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최순실 모른다" 거짓말…안종범·김종 연락 내역 확인

입력 2016-11-01 08:3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렇게 최순실씨가 대기업 돈 수백억원이 들어간 재단을 쥐락펴락할 수 있었던건 그 뒤에 정부 고위 관계자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안종범 전 청와대 수석과 김종 문체부 차관인데요. 이들이 사건에 깊숙히 개입돼있다는 구체적인 정황이 역시 확인됐습니다.

이어서 김태영 기자입니다.

[기자]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이 지난 1월 더블루K 전 대표 조모씨와 여러차례 통화했던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안 전 수석은 조씨에게 3분 간격으로 두차례 전화를 걸었습니다.

[조모 씨/더블루K 전 대표 : '청와대 경제수석 안종범입니다' 전화를 받았기 때문에, 'GKL 사장께서 전화할 테니까 모르는 전화라 하더라도 받고 미팅 일정을 잡고 사업 진행하면 될 겁니다' 이렇게 말씀을 하시더라고요.]

실제로 조씨는 안 전 수석과 통화를 마치자마자 GKL 사장 이모씨로부터 전화를 받았고, 나흘 뒤 만남이 성사됩니다.

그리고 조씨는 최씨로부터 안 전 수석의 전화가 올 것이란 얘기를 사전에 들었고, 안 전 수석과 통화한 내용을 최씨에게 두차례에 걸쳐 보고했습니다.

최씨의 지시를 받아 통화를 했고, 실제 만남으로 이어진 겁니다.

김종 차관 역시 조씨와 문자메시지를 주고받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조씨는 2월 25일 약속 시간에 늦을 거 같자, 김 차관에게 "10분 정도 늦을 거 같다"고 문자메시지를 보냈습니다.

이에 김 차관은 "천천히 오라"고 답했습니다.

또 만나기 직전 조씨는 김 차관과 1분 29초동안 통화한 기록도 있습니다.

조씨는 김 차관을 만나고 다음날 최씨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 김 차관과 논의한대로 사업을 진행하겠다며 구체적인 내용을 보고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의혹이 제기된 이후 안 전 수석이 정현식 전 K스포츠 재단 사무총장과 꾸준히 접촉한 정황도 드러났습니다.

특히 대포폰을 이용해 정 전 사무총장을 회유하려 한 정황이 새롭게 밝혀지면서 말 맞추기 의혹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청와대 승인 자료'만 받은 검찰…반쪽 압수수색 논란 청와대, '최순실 사태 연루' 핵심 참모진 줄줄이 교체 청와대 압수수색·최순실 급거 귀국…정치권 반응은? 금융권에도 불똥…최순실 모녀 '특혜대출 의혹' 조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