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독일 연결] '최순실 모녀 잠적' 돕는 의혹의 교민들

입력 2016-10-26 21:43 수정 2016-11-03 16:4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법무부가 최순실 씨의 강제송환을 추진하겠다고 했지만 정작 최 씨가 어디 있는지 소재 파악이 지금 정확하게 되지 않고 있는 거로 전해지고 있는데, 그런데 독일 현지에서 최 씨 모녀의 행적과 관련된 내용이 조금씩 취재가 되고 있습니다. 지난주부터 독일에서 취재 중인 심수미 기자를 연결하겠습니다.

심수미 기자, 최순실 씨가 독일 검찰의 수사 대상에도 올랐다, 이런 보도가 현지에 났다고요. 현지 수사기관에서 최 씨의 행적을 뒤쫓고 있다는 건가요?


[기자]

최 씨는 프랑크푸르트 인근 작은 마을 슈미텐에서 약 4주 전까지 살다가 자취를 감춘 상태입니다.

이미 독일 국경을 넘었다, 이탈리아에 있다, 네덜란드에 있다는 각종 추측이 나오지만 아직 제대로 확인된 건 없습니다.

다만 한 달여 간 눈에 띄지 않게 생활하고 있는 데는 유럽 사정에 밝은 현지 일부 교민들의 비호가 있기 때문으로 전해집니다.

취재진은 지난주 독일에 도착하자마자 최 씨와 가까운 사이로 알려진 한 교민을 접촉하려 했습니다.

최 씨가 오랜 기간 한국과 독일을 오갈 때뿐 아니라 유럽 내 이동할 때마다 A씨 회사를 통해서 해왔다는 이야기를 전해 들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A씨 부부 뿐 아니라 이 회사 직원 일부도 일주일 넘게 전화기를 꺼두고 외부와 접촉이 안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최 씨 소유의 회사 더블루K의 업무대리인 등으로 이름을 올렸던 40대 독일교민 여성 박모 씨도 열흘 전 쯤부터 휴대전화를 모두 끄고 있는 상태인데요.

최 씨가 한국 뿐 아니라 독일 검찰의 수사선상에 올랐다는 현지 언론의 보도가 나온 만큼 위치추적 등을 우려한 조치로 보입니다.

최 씨 모녀 뿐 아니라 여러 명이 같이 이동하고 있어 도피 자금이 만만치 않게 들 것으로 추정되고 있지만 평소 현금 보유량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 만큼 도피 장기화도 우려되고 있습니다.

[앵커]

독일 현지에서 심수미 기자가 전해 드렸습니다. 방금 심 기자가 전해드린 내용과 관련해서 현지 차명 회사 운영 의혹들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2부에서 다시 전해드리겠습니다. 그리고 1부의 주요 내용도 요약해서 2부에 마저 전해드릴 예정에 있습니다.

관련기사

'최순실 국정 개입' 정황에 들끓는 민심…외신도 주목'청와대 문건 유출'로 본 '최순실 파일' 법적 문제는? 최순실 9월3일 출국…박근혜 대통령과 교감있었나 법무부 장관 "최순실, 국내 강제송환 검토중"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