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백선하 주치의 "백남기 사인 변경 의사 없다"

입력 2016-10-11 11:50

"어떤 외부의 압력도 받지 않았다"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어떤 외부의 압력도 받지 않았다"

백선하 주치의 "백남기 사인 변경 의사 없다"


고(故) 백남기 농민 주치의 백선하 서울대병원 교수는 11일 논란이 일고 있는 백씨 사망진단서와 관련해 "사인을 변경할 의사가 없다"고 밝혔다.

백 교수는 이날 오전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서울대병원 등 26개 기관 국정감사에 기관증인으로 참석해 새누리당 이종배 의원의 사망진단서 변경 의사를 묻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백 교수는 "대한의사협회의 지침을 숙지하고 있다"며 "전공의가 (진단서를) 작성했더라도 그 책임과 권한은 저에게 있다"고 말했다.

그는 "전공의가 진료부원장과 상의를 한 것은 별로 의미가 없다"며 "소신껏 임했다. 어떤 외부의 압력도 받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고인이 사망하게 된 직접적인 원인은 급성신부전에 따른 병사라는 점을 거듭 설명했다.

백 교수는 "백씨가 사망하게 된 직접적인 원인은 급성신부전에 의한 심장정지"라며 "중환자실 환자는 장기적인 치료를 해야 하기 때문에 폐렴, 요로감염, 패혈증 등의 이차 합병증이 있을 수밖에 없다. 유족에게 두 차례에 거쳐 투석을 권유했다"고 밝혔다.

(뉴시스)

관련기사

'병사' 주장한 백남기씨 주치의, 퇴원 기록에는 '외상' 경찰, 3차 협조 공문 발송…부검 영장은 일부만 공개 백씨 유족, 경찰 부검협의 거부 "영장 전문 공개하라" 서울대병원 노조 "사망진단서, 수뇌부 개입 의혹" 제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