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돈 받으러 나오라"…위안부 피해자 참석 종용 논란

입력 2016-07-26 08:3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 재단 설립행사에 정부가 피해자 할머니들을 동원하려 했다는 주장도 나왔습니다. 식사 자리에 나올 수 있느냐, 돈을 받으려면 직접 나와야 한다는 내용으로 할머니들에게 전화를 했다는 건데요.

강버들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지난 20일 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사무실에 위안부 피해 할머니 한 분이 전화를 걸어왔습니다.

"외교부에서 다음 주 수요일 식사 자리에 나올 수 있느냐"고 물어왔다는 겁니다.

어떤 행사인지도 밝히지 않은 채 참석 여부만을 묻는 외교부의 전화를 받은 할머니와 그 가족들은 확인된 것만 대여섯 명입니다.

22일부터는 "여성가족부에서 28일 돈을 받으러 나오라고 전화가 왔다"는 할머니들의 문의도 이어졌습니다.

몸이 아파 못 간다고 답한 할머니는 "아프면 모시러 간다. 본인이 와야 돈을 준다"는 이야기까지 들었습니다.

[김선실 공동대표/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 재단이 출범하니 돈을 받으려면 재단 사무실에 나와서 돈을 받으라고까지. 할머니들을 우롱하고 이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할머니들과 통화를 한 여성가족부 관계자는 "일본에서 오는 돈이 모두 할머니들을 위해 쓰인다고 설명했을 뿐"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정대협과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은 "피해자를 배제한 협상에 따라 세워지는 재단 발족식에는 참여하지 않는다"는 입장입니다.

관련기사

소녀상 걸고 넘어진 일본? '10억엔' 확답 않는 이유는 "국회 감시 피하려 무늬만 재단" 당사자 등 거센 반발 "배상금 아닌 치유금"…'위안부 재단' 출발부터 논란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 "푼돈 필요 없다…명예가 우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