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사드 레이더와 포대 '분리 배치' 가능성

입력 2016-07-11 16:44

中 의식해 레이더는 후방에, 포대는 다른 곳에 분리 배치
포대는 기존 패트리엇 요격미사일과 함께 운용될 가능성
"불필요한 논란, 추가 비용 발생할 수 있어" 회의적 시각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中 의식해 레이더는 후방에, 포대는 다른 곳에 분리 배치
포대는 기존 패트리엇 요격미사일과 함께 운용될 가능성
"불필요한 논란, 추가 비용 발생할 수 있어" 회의적 시각도

사드 레이더와 포대 '분리 배치' 가능성


사드 레이더와 포대 '분리 배치' 가능성


사드 레이더와 포대 '분리 배치' 가능성


주한미군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지역이 이번 달 안으로 발표될 전망인 가운데 레이더와 포대를 서로 다른 지역에 분리해서 배치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제기되고 있다.

11일 군 당국 등에 따르면 사드 배치를 협의 중인 한·미 공동실무단은 현재 공동실무단 운영 경과 보고서 작성을 거의 마친 것으로 전해진다. 이 보고서에는 사드 배치 장소와 그 효과, 배치 시기와 일정, 안전 및 환경 영향 등에 대한 내용이 모두 담길 것으로 알려졌다. 보고서가 작성되면 양국 국방장관이 이를 승인하는 절차만 남게 된다.

군 안팎에선 사실상 배치 지역이 정해졌다는 얘기가 나온다. 특히 지난 8일 공식 발표 이후 주말을 거치면서 최근까지 후보지로 거론됐던 경북 칠곡(왜관), 경기 평택 및 오산, 충북 음성, 전북 군산, 강원 원주, 부산 기장 등이 아닌 '영남권 제3의 지역'이 새롭게 떠오르고 있다.

영남권 제3의 지역 배치설이 부상하는 배경에는 레이더와 포대를 서로 다른 지역에 분리 배치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됐기 때문이라는 게 군 안팎의 전언이다.

사드 레이더의 탐지거리를 이유로 중국 측이 민감하게 반응하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는 만큼 후방 지역에 레이더를 배치하되 포대는 중부권이나 수도권 등 다른 곳에 배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주한미군이 한반도에 배치할 사드 레이더의 탐지거리는 600~800㎞로 후방 지역에 배치될 경우 탐지 범위가 한반도를 크게 벗어나지 않아 "중국을 덜 자극할 수 있다"는 논리의 주요 근거가 될 수 있다.

또한 영남권 제3의 지역으로 거론되고 있는 경남 양산의 경우 고도가 높고 인구 밀집 지역이 아니어서 상대적으로 레이더 유해성 논란이 적을 수 있다는 판단도 깔린 것으로 보인다. 양산은 북한 신형 방사포의 사정권(사거리 200㎞) 밖이기도 하다.

만약 분리 배치 방안이 확정돼 사드 레이더가 양산을 포함, 한반도 동남권에 배치된다면, 사드 포대는 기존 패트리엇 요격미사일이 배치돼 있는 곳으로 갈 가능성이 높다.

실제로 국방부는 사드 배치를 공식 발표하면서 "주한미군에 사드가 배치되면 현재의 한·미 패트리엇과 함께 다층 방어 체계를 구축하며 최소 2회 이상 추가 요격 기회를 가질 수 있어 요격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고 밝혔었다.

이렇게 되면 포대는 패트리엇 요격미사일이 배치된 경기 평택 및 오산, 경북 칠곡(왜관), 전북 군산 등 가운데 한 곳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김동엽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이날 뉴시스와 통화에서 "레이더, 포대 분리 배치 가능성은 충분하다고 본다"며 "기술적으로 크게 문제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레이더의 성능이 최대한 발휘될 수 있는 지역과 미사일 포대의 성능이 최대치로 올라갈 수 있는 지역이 꼭 같으리라는 보장이 없다"면서 "특히 산악 지형이 많은 한반도의 특성을 고려하면 오히려 분리 배치하는 게 '성능의 극대화' 측면에서 더 나을 수 있다. 분리 배치 시 생존력도 더 강화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일부 전문가들은 분리 배치 방안에 대해 의구심을 나타내기도 한다.

미군이 한반도에 사드를 배치하는 것 자체가 최초인 상황에서 제대로 검증되지 않은 운용 방식을 채택할 가능성이 있겠냐는 것이다. 분리 배치한다고 해도 배치 지역이 2곳이 되는 것 아니냐는 또 다른 논란이 생길 수 있고 이로 인한 추가 비용 발생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또한, 평택이나 오산에 포대가 따로 배치될 경우 유사시 북한의 집중 포격 대상이 될 가능성이 크고 군산은 서해 쪽에 치우쳐 있어 불필요하게 중국을 자극할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익명을 요구한 다른 군사전문가는 "레이더·사격통제시스템과 발사대를 서로 분리해서 운용하는 방안 자체가 불가능한 건 아닌 것으로 안다"면서도 "통합 운용하는 방식과 비교할 때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알려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한민구 "사드 부지 발표 전 주민동의 절차 필요" 국민의당 "박 대통령, 사드배치 비준동의안 제출해야" 유일호 "중국 대규모 경제보복 없을것…시나리오별 계획 짜고 있다" 윤병세, '백화점행' 논란에 "엄중히 받아들여" 외통위원장 "사드 반대" 발언에 여당 의원 일제히 반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