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여당] 새누리당으로 번진 '친인척 채용' 갑질 논란

입력 2016-06-29 18:47 수정 2016-06-29 22:2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다음은 여당 40초 뉴스 들어보겠습니다.

+++

▶ 새누리 박인숙도 동서·조카 채용

더민주 서영교 의원의 가족 채용 논란에 이어 새누리당 박인숙 의원도 동서와 5촌 조카를 채용한 것이 드러났습니다. 박 의원은 국민께 사과 말씀을 드린다며 친인척을 내보냈고 복지위 간사직도 물러나겠다고 밝혔습니다.

▶ "서영교와 경중 차이 있지만 부적절"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박인숙 의원의 가족 채용 논란에 대해 서영교 의원 경우와 경중의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부적절하다고 보는 게 맞다고 말했습니다. 이런 걸 보고 도긴개긴이라고 하죠.

▶ 친박 6인 회동 "단일지도체제 반대"

새누리당 친박계 핵심 6인방이 회동을 갖고 단일지도체제로 바꾸기로 한 비대위 결정에 반대 입장을 모은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또다시 계파 갈등이 재연될 조짐이 보입니다.

+++

[앵커]

더불어민주당 서영교 의원의 친딸 채용 논란이 새누리당으로 번졌습니다. 서울 송파갑의 박인숙 의원이 친인척 2명을 보좌진으로 등록한 게 새롭게 드러나 문제가 됐습니다. 결국 박 의원은 오늘(29일) 사과를 하고, 친인척의 인사문제를 정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오늘 여당 발제에서는 여야 할 것 없이 터져나오고 있는 '친인척 채용 논란'을 집중적으로 다뤄보겠습니다.

[기자]

새누리당은 그동안 서영교 더민주 의원을 향해 맹공을 퍼부었죠.

서 의원의 부적절함에 대한 질타는 매우 날카로웠습니다.

서영교 의원 잘못했습니다. 그래서 법사위원 자진 사퇴했습니다. 새누리당 정말 맞는 말 한 번 잘 했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이랬던 새누리당이 오늘 매우 난감하게 됐습니다.

여당 소속인 박인숙 의원이 친인척을, 그것도 2명이나 보좌진으로 채용했던 게 드러났기 때문입니다.

국회의원은 보좌관 2명, 비서관 2명, 비서 3명을 포함해서 유급 인턴 2명까지 총 9명을 보좌진으로 꾸릴 수 있습니다.

박 의원은 이 가운데 조카를 비서관에 앉혔고, 동서에게 인턴을 맡겼습니다.

새누리당에서는 어제(28일)까지 아주 당당한 목소리가 많았는데, 하루 만에 궁색한 입장이 됐습니다.

[박인숙 의원/새누리당 : 언니의 아들이 아니고, 사촌 언니의 아들과 동서입니다. 오늘 당장 두 보좌진에 대한 인사를 정리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국민 여러분께 사과드립니다.]

친인척 채용 문제는 아니지만 새누리당 안에서는 불법정치자금 의혹 사건까지 커지고 있습니다.

경남 통영-고성의 이군현 의원이 무려 4년여에 걸쳐서 보좌진 월급을 빼돌렸다는 혐의로 고발됐습니다.

이 의원 보좌진이 나라에서 받은 급여 가운데 그 중의 일부를 이군현 의원 쪽으로 돌려썼다는 것이고, 2011년부터 2015년까지, 금액이 얼마냐, 2억 4400만 원이다 라고 선관위는 파악을 했습니다.

이 사건은 지난 김수민 국민의당 의원 사건과 함께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검찰에 고발을 한 내용입니다.

최근 야당 의원의 비리 의혹이 톱뉴스를 차지하면서 이군현 의원, 상대적으로 주목을 받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제가 보니까 금액이 더 크고요, 방식도 예사롭지 않아서 오늘 정치부회의 여당 발제에서는 집중 조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군현 의원은 물론이고 새누리당은 이 사건에 대한 입장을 일절 내놓고 있지 않습니다. 이군현 의원이 지금 전화가 안 됩니다. 야당의 역공 들어보시죠.

[우상호 원내대표/더불어민주당 : 남의 당 욕하기는 쉬워도 자기 개혁이 더 어려운 법입니다. 같은 잣대로 이군현 의원 문제, 박인숙 의원 문제를 처리해주십시오.]

자녀나 친인척 채용했다거나 또는 보좌진의 급여를 되돌려받는 등의 '갑질 논란', 끊이지 않았습니다.

집권 여당의 원내대표 출신, 정권 실세에서부터 야당 의원에 이르기까지… 역시 정치는 그들만의 리그였던 걸까요?

[박영선 당시 새정치연합 의원(지난해 10월 5일) : 장병화 씨가 매제 맞으시지요? (예.) 그런데 이 분이 원내대표 시절에 실장으로 근무하셨습니까? (예, 잠깐 근무했습니다. 그 전에는 보좌관으로 주로 근무를 했고요.) 보통 친척을 그렇게 둔다는 것도 다른… 객관적으로 보면 고운 시선은 아닐 텐데요?]

[최경환 당시 경제부총리 (지난해 10월 5일) : 저보다 훨씬 국회 경험이 많습니다.]

'국회의원보다 더 국회 경험이 많다' 이런 답변이 나왔습니다. 오늘 발제의 핵심 단어들을 이렇게 뽑아봤습니다, 여당의 기사의 제목을 부장, 어떻게 할까요?

[앵커]

제가 제목을 하도 바꾸니까 이제 중간에 연결을 하네요. 새로운 소식인데…. 일단 제 생각에는 새누리당 소식이니까 '새누리'가 들어가야될 것 같고요, '친인척 채용'이 주제니까 그부분도 넣어주고, 그리고 좀 강하게 갑시다. '갑질' 이것도 포함시키는게 어떨까 하는데요. 그런데 거기 '사과' 그림은 뭔가요?

[기자]

이거 가짜 사과입니다. 저희 여당팀의 김예나 PD가 이 사과를 그렸는데, 정치인들, 좀 진짜 사과 해달라는 의미로 표현을 했다고 합니다.

오늘 여당 기사의 제목은 부장이 뽑아주신대로 < 새누리로 번진 '친인척 채용' 갑질 논란 > 입니다.

관련기사

새누리, 8촌 친인척 보좌진 채용금지 추진 여당, 더민주 '서영교 논란'에 화력 집중 10월부터 로스쿨 자소서에 부모·친인척 실명만 적어도 '실격' 김종인, '서영교 논란' 공식 사과…30일 징계 여부 결정 '서영교 논란' 김종인도 사과…지도부 책임론 불거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