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해명이 부른 또다른 의혹…청와대도, 전경련도 '침묵'

입력 2016-04-23 21:23 수정 2016-04-24 09:2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금 보신 것처럼, 어제(23일) 어버이연합 추선희 사무총장이 저희 뉴스룸에 나와서 그간의 의혹에 대해 해명을 했습니다. 하지만 의혹은 도리어 더 커졌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는데요. 현장 취재기자와 함께 어제 인터뷰 내용, 그리고 추가 의혹을 하나하나 짚어보겠습니다.

박창규 기자, '지시는 안 받았지만 협의는 했다' 이렇게 말했지 않습니까. 결국 지시를 받는 입장이 아니라 청와대와 집회 여는 문제를 조율한다 이런 뜻으로 들리는데요.

[기자]

어제 추 사무총장이 강조한 건 "우리는 누구의 지시도 받지 않는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지시를 받지는 않았지만 청와대와 협의한 건 맞다고 했습니다.

청와대 허 모 행정관이 위안부 합의 찬성 집회를 월요일에 열어달라고 했는데 우리는 그 말 안 듣고 수요일에 했다는 건데요.

사실상 사전 교감이 있었다는 걸 인정한 셈이 됐습니다.

[앵커]

청와대 행정관이 시사저널을 고소한 상황인데, 월요일에 집회를 해달라고 문자를 보냈는데 조율을 통해 수요일에 했다는 의혹이 추가로 제기된 상황인데. 여기에 대해 청와대 입장은 있습니까?

[기자]

입장이 아직 없습니다. 청와대의 집회 지시설이 처음 나온 건 지난 수요일이었습니다. 청와대는 바로 다음날 허위 사실이라며 즉각 반박했었는데요.

사실 이번에 나온 보도는 더 구체적인데, 특별한 해명을 하고 있지 않습니다.

다만 문제의 허 모 행정관이 개인 자격으로 시사저널을 상대로 고소했을 뿐입니다.

[앵커]

그 집회가 한일 위안부 합의 이후에 있던 집회였는데, 당시 상황이 궁금합니다. 어땠습니까?

[기자]

지난해 12월 28일 한일 위안부 합의가 있었고요. 이후 비판 여론이 거세지면서 박근혜 대통령의 지지율이 급락하는 상황이었습니다.

여론조사에서 위안부 합의가 잘됐다는 평가는 20%대에 불과했고요. 보수층 내부에서조차 이상 분위기가 감지되던 때였습니다.

매일 소녀상을 지키자는 시위가 벌어지면서 언론의 관심도 집중되던 때였습니다.

[앵커]

이 부분에 대해서도 청와대 해명이 필요한 상황인 것 같습니다. 전경련 얘기를 해볼까요. 전경련이 어버이연합 차명계좌로 돈을 넣어서 들어간 정황이 확인됐는데, 아직 전경련은 아무런 얘기를 하지 않고 있는 것이죠?

[기자]

어제 어버이연합이 전경련 돈을 받았다고 인정했는데요. 그런데 돈 받았다는 사람은 있는데 줬다는 사람은 말이 없습니다.

첫 보도가 나온 지난 화요일에 재무재표를 확인하겠다고 했으니까 이제 사실관계는 파악하고 있는 걸로 보입니다. 그저 잠잠해지길 기다리는 건지 말 못할 사정이 있는 건지 확실하진 않습니다.

[앵커]

추선희 사무총장은 무료급식에 썼다고 했는데 영수증도 없다고 하는데요. 전경련 같은 단체가 수억대 공익사업을 하면서 이런 증빙자료를 갖추지 않을 수 있을까 하는 의혹이 제기되는데요.

[기자]

전경련에서 어버이연합으로 흘러들어간 돈은 2014년 넉달간 1억 2천만원인데요. 무료 급식 예산으로 보기엔 액수가 지나치게 커 보입니다. 특히 전경련 사회 지원 항목에 무료급식에 대한 예산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상식적으로 훨씬 작은 액수의 사업에도 회계자료는 당연히 챙겨야합니다.

전경련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이유는 어떻게 해도 법적인 문제로 비화될 수 있어서서인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전경련 돈으로 무료급식을 했다고 하는데, 들어오자마자 엉뚱한 곳에 돈이 나간게 한두푼이 아니었잖아요.

[기자]

무료 급식과 안보관광에 1억 2000만원을 사용했다고 하지만 계좌 내역 어디에도 식자재 관련 지출 내역은 보이지 않습니다.

보수 언론사 기자, 어버이연합 사무실 건물주, 보수 단체 대표에게 수백에서 수천 만 원까지 돈이 나가고 있는데요. 특히 추 사무총장 본인과 주변인들에게도 수천 만 원이 지출됩니다. 특히 현금 입출금기로 빼간 돈만 4300만 원이 넘는데요.

이 돈을 어디다 어떻게 썼는지는, 증빙하긴 힘들어 보입니다.

[앵커]

전경련 수사 의뢰도 된 상태죠?

[기자]

사실상 차명 계좌에 입금했기 때문에 조세 포탈 문제가 불거질 수 있습니다. 어버이연합은 불법 집회 논란에도 여러건 연루되어 있기 때문에 불법행위 방조죄 등도 적용될 여지가 있습니다.

또 자금 지원 요건을 지켰는지, 이후 자금 집행 내역 검증을 제대로 했는지에 따라서 회비를 내는 회원사에 대한 배임도 적용 가능합니다.

[앵커]

전경련 사회공헌 예산에서 집행이 됐다고 나오는데, 그건 맞습니까?

[기자]

그 또한 지금 확인이 안되는 상황입니다. 전경련은 현재 저희 취재진의 모든 질문에 무조건 "확인해줄 수 없다"고만 답하고 있는데요.

국회에서 조사하더라도, 전경련이 국회에 자료를 제출할 의무가 있는 기관도 아닙니다.

그래서 별도 예산이 집행됐거나 다른 기관이 전경련을 통해서 어버이연합에 자금을 지원했다면 파장은 훨씬 커질 수 있습니다.

[앵커]

어제를 고비로 여러 의혹들이 추가가 됐는데 결국 전경련, 집회 조율 문제에 대해선 청와대의 추가 해명이 필요하겠군요.

박창규 기자였습니다.

관련기사

'JTBC 뉴스룸' 추선희 '어버이연합' 사무총장, 전진배 앵커와 인터뷰 어버이연합 "전경련 돈 받아"…청와대 개입설은 부인 의혹만 키운 어버이연합 기자회견…해명 짚어보니 야권 "전경련-어버이연합 의혹, 국회 차원 진상조사" [청와대] 어버이연합 "전경련 지원금으로 무료급식사업"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