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간첩 증거 조작'에 어버이연합 개입?…"활동비 제공"

입력 2016-04-22 08:5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난 2013년 서울시 공무원 간첩의혹 사건 얘기도 해야할 것 같은데요. 국정원이 재판 증거를 조작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유우성 씨는 간첩 혐의에 대해 결국 무죄 판결을 받았었죠. 그런데 국정원이 유 씨의 간첩 혐의에 대한 증거를 수집했을 때 탈북자 단체가 나섰는데, 어버이연합이 그 활동비를 댔다, 이런 진술이 나왔습니다. 그러니까 국정원이 필요로한 증거를 탈북자 단체가 어버이연합의 돈으로 수집했다는 거여서 논란이 예상됩니다.

김태영 기자입니다.

[기자]

18대 대선 직후인 2013년 초 불거진 서울시 공무원 간첩 의혹 사건의 피의자로 기소된 유우성 씨.

유 씨가 재판을 받을 당시 증거 확보 과정에 어버이연합이 등장합니다.

2014년 4월 당시 어버이연합은 유 씨가 간첩임을 입증하는 증거자료라며 중국 현지에서 수집한 대화 녹취와 사진 등을 공개하고 수사기관에 제출했습니다.

당시 중국으로 건너가 직접 자료를 수집한 인물은 탈북자 단체 관계자 김모 씨였습니다.

김 씨는 이후 진행된 재판에서 수집한 자료를 어버이연합을 통해 국정원에 전달했다고 증언했습니다.

특히 김 씨는 증거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들어간 비용을 어버이연합으로부터 제공받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김 씨는 JTBC와의 통화에서 "당시 어버이연합이 200만~300만 원을 제공해줘 중국에서 증거 자료를 수집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어버이연합으로부터 돈을 받아 중국에 갔기 때문에 국정원에도 전달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관련기사

전경련, 어버이연합 지원 의혹…'뒷돈 흐름도' 보니 '거액 인출' 추적해보니…인근에 어버이연합 사무소 유령법인에 입금된 거액…일상적 기부? 커지는 의혹 어버이연합에 '뒷돈 의혹'…전경련의 법적 책임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