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새누리 친이계 잇단 총선 출사표…MB도 첫 공개특강

입력 2016-01-22 20:24 수정 2016-01-22 20:3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러한 가운데 새누리당에선 이명박 전 대통령의 측근이지요. 이른바 친이계 인사들이 줄줄이 총선 출마 의사를 밝히고 있습니다. 이 전 대통령은 오늘(22일) 퇴임 이후에 첫 공개 특강을 했는데요. 여러 가지 정치적 해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최종혁 기자입니다.

[기자]

친이명박계 인사들이 잇따라 총선 도전을 선언하고 나섰습니다.

수도권에서는 진수희 전 보건복지부 장관과 이동관 전 홍보수석, 김효재 전 정무수석 등이 시동을 걸었습니다.

영남에서는 김두우 전 홍보수석과 이방호 전 의원, 안경률 전 의원 등이 당내 경선에 뛰어들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이명박 전 대통령이 오늘 경주에서 퇴임 후 처음으로 국내 특강에 나섰습니다.

이 전 대통령 측은 신앙과 관련된 강의라며, 확대해석을 경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난 연말 송년 모임에서 이 전 대통령은 "내년 모임에는 더 많은 당선자가 나와 만나자"고 말해, 친이계에 힘을 싣는 듯한 말을 하기도 했습니다.

이 때문에 정치권 안팎에선 오늘 특강을 그 연장선에서 보는 시각도 있습니다.

특히 검찰이 최근 이명박 정부 고위직 인사들에 대해 계좌추적을 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친이계들이 내부 결속 다지기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도 있습니다.

당내 경선을 앞두고 친박계와의 경쟁이 불가피한 만큼 본격적인 힘겨루기가 시작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박영선, 더민주 '잔류' 결정…정운찬 영입 의사 밝혀 조경태, 새누리당 입당…더민주 "알몸정치 보는 듯" 김무성, 안대희 최고위원 지명…문대성은 인천 출마 국민의당, 호남에서 첫 창당대회…갈 길은 첩첩산중 더민주 잔류 박영선 "정운찬 영입…경제민주화 실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