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당정, 역사교과서 국정화 최종 조율…이르면 내일 예고

입력 2015-10-11 13:4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역사교과서의 국정화 추진 논란이 이번주에 더, 뜨거워질 전망입니다. 정부가 국정교과서 방침을 이르면 내일(12일) 행정 예고할 예정입니다. 이에 앞서 오늘 새누리당과 당정회의를 열고, 전략을 논의합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오대영 기자! 3시에 열리는 당정회의 내용부터 전해주시죠.

[기자]

그동안 정부와 여당은 '역사교과서의 국정화 전환'의 필요성을 언급했지만 이를 추진하겠다고 명시적으로 밝힌 적은 없습니다.

오늘 당정회의는 국정화를 사실상 공식화하는 자리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참석하고 새누리당의 김정훈 정책위의장이 회의를 주관합니다.

중고등학교 역사 교육이 진보 진영의 이념적 도구로 이용됐다는 점, 그래서 학생들에게 균형잡힌 교육이 필요하다는 논리를 부각할 예정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이르면 내일, 늦어도 박근혜 대통령의 미국 순방 전인 모레 '국정화 전환'을 위한 행정예고를 하게 됩니다.

예고 기간은 20일로, 늦어도 다음달 초에는 역사교과서 국정화가 확정돼 고시될 전망입니다.

오늘 당정회의는 이런 일정을 앞두고 교계와 학계, 야권에서 커지고 있는 반대 여론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을 논의하는 자리입니다.

[앵커]

국정화를 반대해온 야당도, 총력 대응하고 있는데 '장외투쟁' 얘기까지 나오는 상황이죠?

[기자]

상황이 급박하게 돌아가다보니 새정치연합도 예정에 없던 '긴급대책회의'를 오후 4시에 소집했습니다.

이종걸 원내대표와 최재천 정책위의장, 학계 인사 등이 참여하는데요.

예산안과 주요 법안 처리에 협조하지 않는 방식과 장외 투쟁, 황우여 부총리에 대한 해임건의안 제출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 막겠다는 입장입니다.

당장 내일 예정된 국회 본회의에서 여야가 합의해 처리할 예정인 비쟁점 법안들이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큽니다.

관련기사

새누리당, 2년 전엔 "교과서 국정화 바람직하지 않다" 여, 역사 외 교과서까지 여론전 확대…야, 대책 검토 전담 집필자 두고 근현대사 비중 축소? 세부 내용보니… '교과서 국정화' 국정감사, 여야 충돌 끝에 결국 파행 국정교과서 대신 통합교과서? 이번엔 '네이밍' 논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