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새누리당, 2년 전엔 "교과서 국정화 바람직하지 않다"

입력 2015-10-10 20:47 수정 2015-10-10 21:4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문제. 새누리당은 국정화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이지요. 그런데 박근혜 정부 출범 첫해인 2년 전에는 새누리당이 역사 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했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교과서 국정화가 자유민주주의 이념과 맞지 않다는 게 이유였는데, 2년 만에 입장이 바뀐 이유. 뭘까요?

정용환 기자입니다.



[기자]

새누리당 정책 연구기관인 여의도연구원이 2013년 11월에 펴낸 정책 보고서입니다.

고교 역사 교과서의 편향성 논란 관련 국정과 검정 방식의 장단점을 분석했습니다.

국정화의 장점은 가치관 혼란을 예방할 수 있다는 점을 꼽았습니다.

하지만 자유민주주의 이념과 맞지 않고, 특정 정권의 치적을 미화할 수 있다는 단점을 경계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특히 국정화에 대해 비판적이고 소극적인 입장을 밝힌 헌법재판소의 판단을 중시해야 한다며 사실상 반대 입장을 나타냈습니다.

여의도연구원은 개인적 소견일 뿐이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김종석 원장/새누리당 여의도연구원 : 그 연구보고서는 2년 전에 우리 연구원의 담당 연구위원의 개인적인 의견일 뿐입니다.]

국정화로 방침을 천명한 새누리당과 정부는 발빠르게 후속 조치에 들어가고 있습니다.

김정훈 정책위의장과 황우여 교육부 장관 등은 내일(11일) 국회에서 당정 협의를 갖고 국정화 추진 세부 계획을 조율할 방침입니다.

관련기사

역사교과서, 집필진 성향보다 정부 '집필 기준' 절대적 통합교과서?…'역사교과서' 네이밍 전쟁, 논쟁 핵심은 "국론 통일" vs "역사 쿠데타"…교과서 국정화 '충돌' 당·정 '역사 교과서 국정화' 속도전…다음주 초 공식 발표 [야당] 역사교과서 '국정화 방침' 굳혀…여야는 난타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