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얼어붙은 내수·멀어진 3% 성장…대규모 부양책 나올까

입력 2015-06-20 20:3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메르스 여파로 올해 3% 성장이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다음주 발표되는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에 획기적인 경기부양책이 포함될지 주목됩니다.

이새누리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3년 동안 우리 경제 성장률은 미약하게나마 상승세를 이어 왔습니다.

지난달 초만 해도 정부는 올해도 3%대 성장이 가능하다고 자신했습니다.

하지만 메르스라는 복병을 만나면서 회복 기미를 보이던 내수는 다시 얼어붙었습니다.

메르스 사태가 8월까지 이어질 경우 GDP 20조 원이 증발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왔습니다.

민간에서 2%대 성장 전망이 속출하면서 정부는 빚을 내 예산을 늘리는 추경을 시사했습니다.

[최경환/경제부총리 (연구기관장 오찬간담회 (19일) : 최근의 경기 상황을 종합 점검해서 필요하면 충분한 수준의 경기 보강 방안을 신속하게 준비하겠습니다.]

태풍이 몰려왔던 2006년을 비롯해 글로벌 금융위기 후폭풍이 불어닥쳤던 2009년 등 과거 10년 동안 다섯 차례의 추경이 편성됐습니다.

20조 원이 넘는 수퍼 추경 필요성까지 제기되고 있습니다.

[홍준표/현대경제연구원 연구위원 : 작년과 같은 세수 부족, 재정절벽을 막기 위한 세입 추경 10조, 메르스 대응을 넘어 경기부양을 위한 세출 추경 12조, 총 22조 원 추경이 필요…]

일각에서 무조건적 돈풀기는 국가 부채만 늘릴 수 있다는 신중론도 나오는 가운데 정부는 오는 25일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합니다.

관련기사

새정치 "메르스 극복, 여·야·정 '총력' 나서야…과감한 '추경' 필요" 기재부 "메르스 불안 심리로 소비·서비스업 일시 위축" 화장품 불똥 '시총 6조 증발'…경제 곳곳 '메르스 충격' 정부, 메르스 피해 업종·지역에 4000억 긴급지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