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여당] 검찰, 14일 '피의자 신분' 이완구 소환…쟁점은?

입력 2015-05-12 19:08 수정 2015-05-12 19:5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5시 정치부 회의' 시작하겠습니다. 이완구 전 총리가 내일모레(14일) 검찰에 소환됩니다. 홍준표 경남지사에 이어 이완구 전 총리까지 검찰 조사를 받게 됐는데, 오늘 정치부 회의는 성완종 리스트 수사 소식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여당 40초 발제 시작하겠습니다.

[기자]

▶ 리스트 중 두 번째 모레 검찰 소환

이완구 전 국무총리가 모레 검찰에 소환됩니다. 성완종 리스트 인사 가운데 두 번째입니다. 하지만 검찰은 나머지 6명에 대한 수사에는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 자충수 된 해명들

홍준표 경남지사가 어제 쏟아낸 해명들이 오히려 자충수가 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특히 '국회대책비' 일부를 생활비로 썼다는 것에 대해 도덕성에 상처를 입었다는 분석입니다. 홍 지사는 "급여 성격의 수당"이라고 재반박했습니다.

▶ "국회선진화법 개정할 필요"

유승민 원내대표가 "다수결로 표결하는 국회를 만드는 데 방해되는 국회선진화법이라면 개정할 필요가 있다"며 내년 총선 전 개정을 추진할 뜻을 밝혔습니다.

+++

[앵커]

성완종 게이트에 대한 검찰 수사, 정치부회의에서 연일 다루고 있습니다. 오늘 새로 나온 소식은 검찰이 이완구 전 국무총리를 모레 소환하기로 했다는 것입니다. 홍준표 경남지사에 이어, 이완구 전 총리도 평소에 자신의 '도덕성'을 자신 있게 주장해왔습니다. 부패척결을 진두지휘하는 국무총리에서 '피의자'로 바뀐 이 전 총리 얘기를 집중적으로 해봅시다.

[기자]

돈 문제에서 당당하다고 자신해온 홍준표 전 경남지사, MB정부에서 사찰을 받아도 티끌 하나 나오지 않았다며 깨끗함을 강조해온 이완구 전 총리.

두 정치인을 국민들이 좋아했던 큰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청렴성이었습니다.

특히 이완구 전 총리는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흠결이 드러났음에도 이런 대국민 담화로 다시 한 번 국민들에게 긍정적인 시선을 받는 기회를 잡았습니다.

[이완구/당시 국무총리 (3월 12일) : 우리 사회의 암적인 요소들을 과감히 도려내야 합니다. 저는 어떠한 대가를 치르더라도 부정부패를 발본색원하겠습니다.]

대국민 담화로 시작된 부패와의 전쟁은 곧바로 사정정국으로 이어졌지만 그다음 스텝부터 꼬입니다.

사정의 주체가 오히려 사정의 대상이 된, 아무리 이해하려 해도 이해가 되지 않는 낯부끄러운 상황으로 정국은 흘러갔습니다.

대국민 담화가 발표된 지 정확히 두 달째인 오늘, 검찰은 이완구 전 총리를 모레 소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피의자 신분입니다.

이 전 총리가 말했던 '암적 요소' '국정운영의 걸림돌' '고질적 적폐'는 다른 사람의 얘기가 아닌 이 전 총리 자신이었다는 걸 검찰이 증명해가고 있습니다.

[이완구/당시 국무총리 (3월 12일) : 국정운영의 큰 걸림돌은 우리 사회의 곳곳에 그대로 잔존하고 있는 고질적인 부정부패와 흐트러진 국가 기강이라는 점을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홍준표 지사와 이완구 전 총리는 검찰의 기소 전이고, 법원의 확정판결이 나오지 않았기에 다툼의 소지는 아직 있습니다. 극단의 경우 종국에는 '무죄'를 선고받을 가능성도 배제할 순 없죠.

그럼에도 죽음을 앞둔 사람이 거짓말을 남기고 떠났겠느냐는 국민의 정서상, 부정적 여론을 뒤집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문제는 앞으로입니다. 리스트에 등장한 8명의 의혹 대상 가운데 피의자로 전환된 1번 홍준표 지사, 2번 이완구 전 총리 이후 수사가 계속 힘을 받고 나갈 것이냐가 관건입니다.

두 사람은 개인의 정치자금 수수 의혹을 받고 있어 사법처리가 되도 여권의 타격이 크지 않겠지만, 현 정권의 경선자금, 대선자금과 맞물려 있는 나머지 인사들로 수사가 확대되면 정권의 정당성이라는 뿌리가 흔들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선 긋기' 수사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전병헌 새정치연합 최고위원/KBS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 (어제) : 2012년 대선에서 실질적 역할을 했던 청와대 전·현직 비서실장 트리오, 그리고 '홍서유'. 홍문종, 서병수, 유정복, 특히 조직 분야에서 모두 핵심적인 역할을 한 트리오죠.]

요새 정치권에서 자주 거론되는 '친박무죄' '비박유죄'라는 말처럼 친박의 핵심에서 멀리 떨어진 인사들만 결국 책임을 질 것이라는 비관적 전망입니다.

친박이 아니라는 뜻의 '비박' 홍준표 지사와 정권 출범을 전후해 뒤늦게 친박계로 들어온 새로운 친박 '신박' 이완구 전 총리가 제일 먼저 '타깃'이 됐다는 게 그런 분석의 근거입니다.

하지만 박근혜 대통령의 이런 언급은 지금도, 앞으로도 유효함을 법질서 수호의 최후 보루인 대한민국 검찰이 되새겨야 할 부분이겠죠.

[박근혜 대통령/수석비서관회의 (지난 4일) : 검찰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사건에 대해서 그 어떤 의혹이든 부정부패는 반드시 도려내겠다는 각오로 한 치의 흔들림 없이 전력을 다해서 국민의 뜻에 부응을 해야 할 것입니다.]

검찰은 이완구 전 총리의 금품수수 정황을 상당 부분 복원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홍준표 지사의 계속되는 해명에도 불구하고, 검찰은 재판에 넘기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고 있습니다.

두 인사 모두, 성완종 리스트가 세상에 모습을 드러낸 이후 유력한 참고인들의 진술을 종용하거나 회유한 정황도 알려지고 있어 '증거인멸' 논란까지 자초했습니다.

오늘 여당의 기사는 <검찰, 이완구="" 모레="" 소환…홍준표="" 영장="" 고심="">이라는 제목으로 이 전 총리의 소환과 기소 가능성, 나머지 인사들에 대한 수사 상황을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Q. 이완구 모레 '피의자' 신분 출석

Q. 이완구, 성완종 3000만원 수수 의혹

Q. 홍준표 부인 대여금고 이용 왜?

Q. 홍준표 "대여금고 만들어 현금 보관"

Q. 홍준표 3억 대여금고에 들어갈까?

Q. "대책비 남아서 챙기는 일은 없어"

Q. 홍준표 "횡령 운운 어처구니 없어"

[앵커]

오늘의 뉴스는 역시 이완구 전 국무총리의 소환 소식이니 <이완구 전="" 총리="" 모레="" 소환="">을 제목으로 하고, 홍 지사의 새로운 의혹들도 함께 다루도록 합시다.

관련기사

검찰, 이완구 전 총리 14일 오전 10시 소환 조사 검찰, 이완구 측 회유 의혹에 초점…녹음파일도 확보 국무총리 공백 2주째…인선부터 임명까지 험로 예고 검찰, 홍준표·이완구 '증거인멸 혐의' 막판 조르기 홍준표가 언급한 '은행 대여금고'…성격과 비용은? 생활비로 쓴 국회대책비…홍준표 '공금 횡령' 논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