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논란 키운 '부인 3억 비자금'…공직자 윤리법 위반?

입력 2015-05-12 08:5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홍준표 지사가 2011년 한나라당 대표 경선 기탁금 1억 2천만 원의 출처가 아내의 비자금이라고 해명하면서 오히려 논란을 키웠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우선 공직자들은 누구나 본인과 배우자의 재산을 공개해야 하는데요, 홍 지사 주장대로 수억 원의 돈을 부인이 신고하지 않았다면 공직자 윤리법 위반이 됩니다.

최규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홍준표 경남지사는 부인이 비자금을 만들어 보관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털어놨습니다.

[홍준표/경남도지사 : 우리 집사람이 정치하는 사람들 집에 양은그릇도 판다는 그런 말이 있어서… 변호사 시작하고 할 때는 별도로 현금자산을 모았습니다.]

페이스북을 통해서는 부인이 변호사 활동 수입 등을 모아 3억 원가량 비자금을 만들었다고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는 공직자 윤리법 위반에 해당됩니다.

공직자윤리법에 따르면 본인과 배우자의 1천만 원 이상의 현금·예금은 신고 대상
입니다.

이를 어기면 공직자 윤리위원회는 해당 공직자에 대해 징계를 의결하도록 돼 있습니다.

하지만 홍 지사는 그동안 한 번도 신고하지 않았습니다.

홍 지사 본인도 재산 등록과정에서 잘못된 점이 있었다고 인정했습니다.

홍 지사는 비밀 대여금고에 거액의 현금이 있었다는 사실을 이번 사건 후에 알았다면서 단순 실수라는 입장을 보였습니다.

관련기사

홍준표 '의혹투성이' 해명…"1억2천만원 아내가 줬다" 홍준표, 국회대책비 일부 생활비로?…"공금횡령" 비판 대여금고에 떠넘겨진 해명…홍준표의 카드, 반전될까 서로 안 내보인 '마지막 패'…검찰-홍준표 '날짜' 공방 법 위반 공개, '자충수'처럼 보이지만…홍준표 전략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