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황교안 "성완종 특사, 범죄 단초 발견되면 살펴봐야"

입력 2015-04-30 08:4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박근혜 대통령이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특별사면 문제를 제기하면서 정치적 공방이 뜨거운데요. 황교안 법무장관이 특별사면 문제에 대해 "범죄의 단초가 발견된다면 살펴보고 수사권을 발동할 수 있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성 전 회장의 특사를 수사하겠다 것을 시사하는데요. 그런데 황 장관의 단초라는 말에서 검찰의 몰아가기 수사의 단초가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안태훈 기자입니다.

[기자]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출석한 황교안 법무장관.

박근혜 대통령의 특별사면 의혹 제기는 부적절하다는 야당 의원의 지적에 수사 가능성을 내비쳤습니다.

[황교안 법무장관/(이춘석 의원 질의 답변 중) : (특사 관련) 여러 가지 범죄가 있을 수 있는데 그런 단초가 생긴다면 (수사를) 살펴봐야 하지 않느냐는 원론적인 말씀을 드립니다.]

범죄 단서가 있을 때 수사권을 발동하겠다고도 했습니다.

박 대통령의 메시지를 받아들여 금품 수수뿐 아니라 직권남용 등 여러 가능성을 놓고 수사할 수 있음을 시사한 대목으로 풀이됩니다.

그러나 사면 문제가 수사 대상이냐는 부분에선 전문가 사이에서 이견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박상융/변호사 : 사면은 헌법이 보장한 대통령의 고유 권한입니다. 수사기관을 이용해 적정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것은 오해를 불러일으킬 소지가 많습니다.]

사면권 행사는 통치 행위라서 사법적으로 따지기는 어렵고 절차만 확인하면 된다는 의견도 나왔습니다.

이 때문에 법무장관의 언급이 2012년 대선을 앞두고 불거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초본 폐기 사건 처럼 검찰의 몰아가기식 수사의 단초가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당시 사건에 대해 법원은 초본은 대통령기록물로 볼 수 없어 문제가 없다고 결론 내렸고 사초 폐기라고 주장하던 여권은 국정원 대선개입 의혹 사건을 물타기 하려 한 것 아니냐는 비판을 받았습니다.

관련기사

성완종이 세운 서산장학재단, '비자금 저수지' 의혹 [인터뷰] 금태섭 "'성완종 리스트', 검찰의 수사 의지가 중요" 검찰, 경남기업 인사팀장 등 최측근 수사 1차 마무리 역공 나선 박 대통령 "성완종 특사 납득하기 어려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