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완구·홍준표 소환 초읽기…일정 담당자 오늘 조사

입력 2015-04-29 15:2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성완종 리스트에 적힌 여권 핵심 인사 8명 중에서 홍준표 경남지사와 이완구 전 총의 일정 담당 실무자 2명이 오늘(29일) 첫 소환조사를 받게 될 예정입니다. 검찰은 이 전 총리와 홍 지사가 돈을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된 시기와 정황을 확인할 예정입니다. 검찰청사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해보겠습니다.

최규진 기자, 검찰이 이완구 전 국무총리와 홍준표 경남지사의 실무 담당자들을 소환한다고요?


[기자]

네. 검찰은 이완구 전 국무총리와 홍준표 경남지사의 실무 일정을 담당하는 비서 노모 씨와 윤모 씨에게 소환을 통보했습니다.

성완종 리스트에 등장하는 정치인 주변 인물이 소환되는 건 오늘이 처음입니다.

검찰은 이 전 총리 측 비서를 상대로, 성 회장이 이 전 총리에게 3000만 원을 건넸다는 2013년 4월 4일 당시 충남 부여-청양 국회의원 선거사무소의 구체적인 정황을 조사할 예정입니다.

또한 검찰은 홍 지사 측 비서를 상대로, 성 전 회장이 경남기업 윤승모 부사장을 통해 홍 지사에게 1억 원을 건넸다는 2011년 6월 당시 정황도 파악할 예정입니다.

[앵커]

오늘은 비서들이 소환되는 거고요. 이 전 총리와 홍 지사는 언제 소환될 예정입니까?

[기자]

검찰은 주변 인물에 대한 수사를 마무리 하는 대로, 조만간 이 전 총리와 홍 지사를 직접 불러 조사할 계획입니다.

검찰 관계자는 '지금까지 기초공사가 마무리된 만큼 이제는 기둥을 세우는 단계로 넘어갈 것'이라며 수사 상황을 비유하기도 했습니다.

앞서 검찰은 성 전 회장의 일정표와 통화내역, 하이패스 기록 등에 대한 분석을 마쳤고 성 전 회장 측 관계자들도 여러 명 불러 다양한 진술들을 확보해놓은 상태입니다.

[앵커]

정치권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성완종 전 회장의 특별사면 의혹인데, 여기에 대한 검찰의 입장은 어떤가요?

[기자]

검찰은 특별사면에 대한 수사 여부에 대해 "성 전 회장이 숨진 상황에서 당시 상황을 복원하는 시작 단계를 겨우 끝냈다"며 "너무 앞서간 얘기"라며 말을 아꼈습니다.

하지만 대통령의 발언이 나온 이상 어떤 식으로든 수사가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박 대통령 '성완종 특사' 언급…또 '수사 지침' 논란 자료 모으고 관련인물 만나고…성완종 '준비된 폭로' 또 내려온 '수사 지침' 논란…사면 의혹 수사로 변질? 경남기업 인사팀장 조사…홍준표·이완구 소환 가시화 이완구·홍준표 소환 언제…'골든타임 놓치나' 지적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