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러시아 극우' 오토바이 동호회 유럽행…곳곳서 마찰

입력 2015-04-28 09:24 수정 2015-04-28 11:2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2차 대전 종전 70년을 기념해 러시아 극우 성향의 오토바이 동호회가 유럽 횡단에 나섰습니다. 푸틴 대통령의 친위대 역할을 해온 모임인데요, 폴란드·독일과 마찰을 빚고 있습니다.

오영환 기자입니다.

[기자]

오토바이들이 출발 준비에 분주합니다.

밴드는 흥을 돋웁니다.

마침내, '밤의 늑대들' 회원 20명이 선도 차량을 따라 길을 나섭니다.

70년 전 소련 붉은 군대의 발자취를 따라 폴란드 등을 거쳐 다음달 9일 베를린에 도착하는 전승 행사를 시작한 겁니다.

[알렉산드르 잘도스타노프/밤의 늑대들 회장 : 스무명이 출발했지만 도중에 수많은 사람들이 합류할 것입니다.]

하지만 폴란드는 이 단체의 입국을 아예 불허했고, 독일은 일부 회원의 비자 발급을 거부했습니다.

[마르친 보이체호프스키/폴란드 외교부 대변인 : 바르샤바 주재 러시아 대사관은 오늘 '밤의 늑대들'의 폴란드 여행이 불가능하다는 통지를 받았습니다]

이 단체가 푸틴의 친위대 역할을 해왔기 때문이라는 분석들입니다.

지난해엔 러시아의 크림반도 합병을 지지하는 대규모 집회를 열어 일부 회원은 미국의 제재 명단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할리 데이비슨 오토바이를 탄 푸틴 대통령이 이들의 행사에 나타난 적도 있습니다.

전후 70주년을 맞아 유럽에선 오히려 러시아 푸틴 체제의 팽창주의에 대한 경계가 확산되는 분위기입니다.

관련기사

우크라이나서 친러 성향 언론인 사살돼 푸틴의 막강한 댓글 부대 러시아 전승 70주년 행사에 아베가 불참하는 이유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