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국, 인천아시안게임 종합 2위…눈부셨던 금빛 여풍

입력 2014-10-04 21:0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금 인천 아시안게임 폐막식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우리나라는 중국에 이어 종합 2위를 차지했습니다. 그 어느 때보다도, 여자 선수들의 활약이 눈부셨습니다.

송지영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한국, 인천아시안게임 종합 2위…눈부셨던 금빛 여풍


[기자]

인천 아시안게임엔 여자 선수들의 금메달이 그 어느 때보다 반짝였습니다.

여성 금메달의 비율은 1986년 서울 아시안게임 당시 19.4%에 불과했습니다.

2010년 광저우 대회에선 35.5%로 늘었고 이번에는 전체 79개의 금메달 중 36개를 여자가 따내 45.6%를 차지했습니다.

특히 고도의 집중력을 요하는 사격과 펜싱, 양궁 등에서 무더기 금메달이 쏟아졌고, 리듬체조 손연재와 근대5종 단체전 선수들도 강한 정신력을 바탕으로 사상 첫 금메달을 목에 걸었습니다.

[김정효/체육 철학 박사 : (우리나라 선수들은) 다른나라 선수들에 비해서 집중력이 아주 뛰어나다는 거죠. 여자핸드볼 같은 경우는 일본 남자 핸드볼 대표팀이 보고 기겁을 할 정도였으니까요.]

개인 기량에 의존하던 과거와 달리, 과학적인 훈련 프로그램을 도입해 효과를 본 겁니다.

여기에 국제경기 경험이 많은 선수들이 노련미를 바탕으로 후배들을 이끌어 단체 경기와 단체전에서 12개의 금메달을 따냈습니다.

[남현희/펜싱 여자 플뢰레 단체전 금메달 : 제가 다른 선수들보다 국제대회 경험도 많고, 성적을 많이 냈었잖아요. 그래서 믿는 게 아닐까 싶어요]

여자선수들의 활약 덕분에, 한국은 금메달 79개, 은메달 71개, 동메달 84개, 종합 2위로 아시안게임을 마무리했습니다.

관련기사

'나보다 우리' AG 한국팀…단체전에 유독 강했던 이유 '120분 드라마' 남자 축구, 28년만에 아시아 정상 등극 한국 종합 2위로 대회 마감…금79·은71·동84 인천아시안게임 손연재·여호수아, 폐회식 기수 선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