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경찰 총격에 흑인 또 사망…폭동 조짐에 오바마 나서

입력 2014-08-15 09:1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미국의 인종갈등으로 인한 긴장이 갈수록 고조되고 있습니다. 비무장 흑인이 잇따라 경찰 총에 사망한 데 따른 시위가 폭동으로 이어질 조짐을 보이자 오바마 대통령까지 진화에 나섰습니다.

부소현 특파원입니다.

[기자]

해산 명령에도 시위가 계속되자 경찰이 최루가스를 발포합니다.

시위대도 화염 폭탄을 던지며 격렬히 맞섭니다.

미주리 퍼거슨시에서 경찰이 비무장 10대 흑인 청년을 총으로 쏴 숨지게 한 사건에 대한 항의 시위가 연일 격화되고 있습니다.

숨진 마이클 브라운이 사건 당시 수색을 요구하는 경찰의 총을 빼앗으려 해 발포했다는 경찰의 주장을 반박하는 증언이 잇따르고 있는 상황.

[티파니 미첼/목격자 : (브라운이) 경찰 쪽으로 몸을 돌려 손을 위로 들었어요. 그리고 경찰이 그가 땅에 쓰러질 때까지 총을 쐈어요.]

엎친 데 덮친 격으로 현지시간 11일 로스앤젤레스에서도 20대 흑인이 경찰의 총에 맞아 사망했습니다.

이 사건 역시 정지 명령에 저항해 총을 쐈다는 경찰의 설명에 유족들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사태가 악화되자 오바마 대통령이 직접 진화에 나섰습니다.

[버락 오바마/미국 대통령 : 사법당국에 사건의 철저한 조사를 지시했고 정의가
진실을 밝혀줄 것입니다.]

오는 일요일(17일) 이곳 로스앤젤레스 경찰국 앞에서도 사건의 진상을 요구하는 항의 시위가 열릴 예정이어서 폭동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과잉진압 막아라" 미국, 경찰 몸에 카메라 부착 추진 미, 흑인 청년 총격사망 논란…약탈·폭력 사태로 번져 미국 경찰 총격에 10대 흑인 사망…총격 사유 불분명 美 흑인 청년 또 경찰 총격에 사망…LA에서도 시위 움직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