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유병언 일가 페이퍼컴퍼니 압수수색…"최측근 소환"

입력 2014-04-28 22:2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검찰이 오늘(28일), 청해진 해운의 실소유주죠,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 일가의 서류상으로만 존재하는 회사, 즉 '페이퍼 컴퍼니'의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 했습니다. 검찰은 또 계열사의 자금 흐름을 총괄한 핵심 측근을 확인하고 조만간 소환할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조택수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 수사관들이 압수품이 담긴 박스를 들고 나옵니다.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의 둘째 아들이 소유한 서류상 회사, 이른바 페이퍼컴퍼니 사무실에 대해 압수수색을 벌인 겁니다.

검찰은 이곳을 포함해 유 전 회장 측근의 자택 등 4곳을 압수수색 했습니다.

검찰은 3개의 페이퍼컴퍼니를 통해 관계회사로부터 받은 컨설팅 비용과, 상표권 사용 명목 등으로 받은 돈을 합쳐 유 전 회장 일가로 9백억 원 대의 돈이 흘러들어간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이와 함께 유 전 회장 일가의 관계회사 자금을 총괄한 인물이 핵심 측근 김모 씨라고 파악하고 조만간 소환하기로 했습니다.

유 전 회장의 지인들은 현재 관계사 임원인 김씨가 공식적인 자금 흐름을 모두 알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유병언 전 회장 지인 : 김○○씨가 세모 부도나고 난 이후에 계열사 모든 돈의 흐름을 압니다. (김씨를) 꼭 조사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검찰은 특히 관계회사 사이의 수상한 자금 흐름에 김한식 청해진해운 대표가 관여한 것으로 보고 내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하기로 했습니다.

관련기사

"세월호 사고 주범? 억울하다" 구원파, 피켓 들고 여의도에 유병언 페이퍼컴퍼니 압수수색…해운조합 관계자 3명 체포 김경진 "선주 책임 더 크다고 봐…유병언 측 개입 여부 주목" 법 무시한 겸직…유병언 일가 계열사 내부 통제 불능 [탐사플러스 11회] '은둔의 백만장자' 유병언은 누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