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장시간 잠수 '다이빙벨' 투입 무산…해경 "사용할 수 없는 상황"

입력 2014-04-21 22:2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번 구조작업의 대안으로 제시됐던 다이빙벨, 저희도 며칠 전 인터뷰를 통해 보도해드렸는데요, 오늘(21일) 다이빙벨이 사고 현장에 도착했지만 끝내 투입되진 못했습니다.

김관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팽목항 선착장에 도착한 다이빙벨입니다.

바지선에 다이빙벨을 싣고 온 이종인 알파잠수기술공사 대표는 이 장비가 잠수부를 태운 채 물속에서 수색 구조 작업을 도울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종인/알파잠수기술공사 대표 : 조류가 저기 부딪친다 해도 유속이 세도 3노트 4노트 되도 저게 뒤집어질 정도는 아니에요. 저 자체 무게만 해도 3톤이에요.]

본체와 무게추가 5톤이 넘고 크레인에 매달려 투입되기 때문에 조류에 휩쓸리지 않고 바닷속으로 들어갈 수 있다는 겁니다.

잠수부 4명이 탑승할 수 있는 다이빙벨은 종모양의 내부에 에어포켓이 형성돼 잠수부들이 숨을 쉬면서 연속작업이 가능하다는 게 이 대표의 주장입니다.

이 대표는 해경과 협의했다며 사고 해역으로 출발했지만, 투입은 끝내 무산됐습니다.

[이종인/알파잠수기술공사 대표 : 다이빙벨을 쓰려면 정치작업, 닻을 놓아야 하는데, 기존에 설치돼있는 바지선과 닻줄이 엮일 수 있다는 거예요.]

하지만 해경 측은 "다이빙벨은 작업 함정 위치가 고정돼 있고 유속이 느려야 사용이 가능한만큼 현재 상황에선 사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거듭밝혔습니다.

관련기사

실종자 가족 "2~3일 내 구조 마무리해달라" 정부에 요청 조사 받은 세월호 기관사 자살 기도…생명엔 지장 없어 "절대 이동말라" 방송 육성 입수…생존자 증언 일치 8시58분? 8시10분? 세월호 최초 침몰시간 오락가락 청해진해운, 언론브리핑 취소에 경찰 신고까지 '물의' "학생 몰린 식당칸 진입"…가이드라인 휘청거리기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