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 사고 발생 39분 뒤 첫 파악…보고체계 도마

입력 2014-04-21 13:4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세월호 사고 당시 청와대는 사고 발생 39분이 지나서야 문자메시지로 첫 보고를 받았습니다. 정부 내 늑장 보고체계가 또 도마에 올랐습니다.

임소라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16일 전남 소방본부에 세월호 조난신고가 처음 접수된 지 무려 39분이나 지난 오전 9시31분.

청와대 위기관리센터는 안전행정부 중앙안전상황실로부터 문자메시지로 세월호 사고에 대한 첫 보고를 받았습니다.

강 장관은 자신이 유선전화로 보고를 받은 지 6분이 지나서야 청와대에 문자로 세월호 침몰 사실을 알렸습니다.

이후 청와대는 박근혜 대통령이 보고를 받은 즉시 김석균 해양경찰청장에 전화를 걸어 직접 구조 지시를 내렸다고 발표했습니다.

[민경욱/청와대 대변인(지난 16일) : 동원할 수 있는 모든 인력과 장비, 또 인근에 구조선박까지 신속하게 총동원해서 구조에 최선을 다하라.]

하지만 세월호의 통신기록 등을 종합해보면 박 대통령이 지시를 내린 시점엔 이미 배가 60도 이상 크게 기울었고 이준석 선장 등 선원들도 탈출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 때문에 모든 방법을 총 동원하라는 청와대의 지시도 결국 늑장보고 때문에 소용이 없었던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세월호 사고 수습 무능한 정부, 채인택 "가족 배려도 낙제점" 사망자 58명, 온종일 침통…선체 진입 야간작업 총력 손도끼로 창문 깨고 선내 진입…인명 구조 작업 활기 희생자 신원 확인 비상…대규모 DNA 검사 동원될 듯 공무원 일행 "기념사진 찍자" 논란…해수부 "발언 없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