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재인 "당원 의견 수렴"…다시 떠오르는 '무공천' 뇌관

입력 2014-03-24 21:54 수정 2014-06-02 07:0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야권 신당은 통합 준비 작업이 막바지에 이르면서 잠복했던 이슈인 기초선거 무공천 문제가 다시 수면위로 떠오르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문재인 의원이 "당원 의견을 수렴해야 한다"며 지도부 입장과는 결이 다른 목소리를 낸 것도 주목됩니다.

이주찬 기자입니다.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은 지방 시도당 창당대회 마지막 일정으로 제주를 찾았습니다.

이 자리에서 안철수 공동창당준비위원장은 지난해 국회가 NLL과 관련된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열람을 통과시킨 게 합당 결심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소개했습니다.

[안철수/새정치민주연합 공동창당준비위원장 : (NLL대화록 공개가) 국민들도 원하지 않고 국익에도 도움이 안되는데 통과되는 것을 보면서 혼자서만 세상을 바꿀 수 없구나 생각했습니다.]

신당 창당은 이제 마무리 절차만 남았지만, 문제는 오히려 창당 이후가 될 것이란 관측이 많습니다.

특히 합당의 고리가 됐던 기초선거 무공천에 대해 민주당 내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친노무현 그룹의 수장 격인 문재인 의원은 지역 언론사 간담회에서 기초선거 무공천에 대해 "새누리당에 일방적으로 유리한 선거 결과가 우려된다"며 "당원 의사 수렴 절차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 내 혁신모임인 '더 좋은 미래'는 중앙당 창당 대회일인 모레, 별도 회동을 갖고 당 지도부에 대책 마련을 요구한다는 방침입니다.

관련기사

여야, 공천 둘러싸고 잡음…여성공천·기초공천 논란 공천에 골머리 앓는 여야…후보 선정까지 난항 예상 폐지론 솔솔…독이 든 성배 '무공천', 창당 근간 흔들리나 '3배수 압축' 여당도, '무공천' 야당도…공천 룰 속앓이 제안부터 결정까지…긴박했던 야권 '극비협상' 내막
광고

관련키워드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