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재인, '변호인' 관람…영화 흥행 계기로 친노 결집?

입력 2014-01-04 19:5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민주당 문재인 의원이 어제(3일) 노무현 전 대통령을 소재로 한 영화 '변호인'을 봤습니다. 친노 진영의 움직임에 정치권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성문규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문재인 의원은 영화 관람을 위해 부산에 있는 140석 규모의 상영관을 빌렸습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정신적 스승으로 알려진 송기인 신부와 부림사건 피해자들이 함께 했습니다.

이 영화의 모티브가 된 부림사건 관련자들의 단체관람이라고 주최 측은 설명했지만 정치권에서는 사실상 친노 인사들의 모임으로 풀이했습니다.

[문재인/민주당 의원 : 민주주의가 다시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부림사건은 과거가 아니라 오늘의 일이 됐습니다.]

영화 '변호인'의 흥행과 함께, '친노' 진영의 움직임도 빨라졌습니다.

문 의원은 새해 들어 민주당 지도부보다 하루 앞서 김해 봉하마을을 찾았고, 지난해 말 기자회견에서 노무현 적자론을 폈던 안희정 충남지사는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창당이 가시권에 들어온 안철수 신당을 겨냥해 '야권 분열로 작동할 수 있다'며 견제구를 날렸습니다.

문 의원은 친노 결집이라는 해석을 경계했습니다.

[문재인/민주당 의원 (지난 2일) : 친노로 그룹짓기가 어려우니까 강경파라고 표현하기도 하고, (친노의 존재는) 새누리당이나 일부 언론들이 민주당을 분열시키는 하나의 프레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안철수 신당과의 경쟁이 본격화하면 친노 진영의 결집도 더욱 가시화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옵니다.

관련기사

[인터뷰 전문] 문재인 "안철수 견제? 경쟁 말할 단계 아냐" '손석희와 대담" 문재인 "정권교체 위한 불쏘시개 역할 하겠다" 변호인 700만 돌파 눈앞…1000만 관객까지 흥행 질주?
광고

관련키워드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