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철도노조, 오늘부터 총파업 돌입…기차운행 차질빚나?

입력 2013-12-09 07:37 수정 2013-12-09 15:0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철도노조가 오늘(9일) 오전 9시부터 파업에 들어갑니다. KTX나 수도권 통근열차에는 일단 대체인력이 투입돼 정상 운행이 가능하지만 새마을호나 무궁화호는 평소의 60% 정도만 운행이 줄어듭니다.

보도에 백종훈 기자입니다.

[기자]

코레일 노사는 어제 오후 서울 코레일 본사에서 최종협상을 벌였습니다.

하지만 합의에 실패해 노조는 오늘 오전 9시부터 파업에 들어가기로 했습니다.

지난 2009년 이후 4년만입니다.

[김명환/코레일 노조위원장 : 수서KTX 주식회사, 이것을 저희는 용인할 수 없습니다. 받아들일 수 없습니다. 민영화입니다.]

철도노조는 파업 명분으로 수서발KTX를 자회사로 만들게 되면 민간자본이 들어와 민영화 우려가 크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반면 코레일 경영진은 정관에 지분을 민간자본에 팔 수 없도록 하는 등 안전장치를 뒀다는 입장입니다.

파업사태가 현실화되자 정부와 코레일은 비상근무 체제에 돌입했습니다.

[서승환/국토교통부 장관 : (파업이 시작되더라도) 국민들께서 느끼는 불편이 최소화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1만 4천명의 대체인력이 투입돼 KTX와 수도권 통근열차는 평상시와 같이 정상운행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새마을호와 무궁화호는 평시 대비 60%정도만 운행하고 화물열차 운행감소는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코레일 측은 역에서 승차권을 사려면 구입시간이 지연될 수 있다며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을 이용할 것을 권했습니다.

관련기사

코레일 "수서발 KTX 자본금 공적 모금…민영화 차단" 철도 퇴직 선배들 "파업은 절대 안됩니다" 호소 코레일 "수서발 KTX 자본금 공적 모금…민영화 차단" 민주당 "수서발 KTX운영회사 설립은 민영화 꼼수" "철도노조 파업대비 철도이용객 불편 최소화 최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