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정희 재평가' 안희정 지사 "과거 놓고 정쟁해선 안 돼"

입력 2013-11-19 22:21 수정 2013-11-19 22:32

"법적 정통성 문제 없다면 존중하고 받아들여야"
"야당의 주장, 대선 불복은 아니다"
"박 대통령, 판결 전 적절한 조치 취하고 야당과 대화해야"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법적 정통성 문제 없다면 존중하고 받아들여야"
"야당의 주장, 대선 불복은 아니다"
"박 대통령, 판결 전 적절한 조치 취하고 야당과 대화해야"

[앵커]

한국의 정치는 국가기관에 의한 대선개입 의혹과 대화록 정국에서 오늘(19일)도 한발짝도 나아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사회통합을 깃발로 새정부가 출범한지도 벌써 1년이 다 되어갑니다만, 여야 그리고 보수와 진보간 갈등의 골은 점점 더 깊어지고 불신의 벽 또한 높아져가는 형국인데요. 이런 현상의 뿌리를 미움과 분노로 보고 '더 좋은 민주주의'를 해법으로 제시하는 책을 내서 요즘 주목을 받고 있는 인물입니다. 안희정 충남지사를 잠깐 인터뷰하겠습니다.


Q. "대선 졌다면 변명 필요없다"…야당 향한 쓴소리?
- 책은 지난해부터 구성했다. 지금 현재 상황을 이야기한건 아니다. 야당이 말하는건 대선불복의 문제는 아니다. 민주주의의 근간인 국가기관이 선거에 개입하면 안 되고, 그에 대한 진상조사를 잘 밝혀달라는 게 야당의 요구다.

Q. "더 이상 과거를 놓고 싸우지 말자"…의미는?
- 문재인 의원도 나와 견해가 다르지 않을 것이다. 이승만 대통령부터 지금 박근혜 대통령까지 대한민국 역사를 끌어온 대통령의 역사는, 내가 지지하든 지지하지 않든 부정할 수 없다. 통합된 현대사로 정리하고 오늘과 미래의 과제를 두고 좋은 정치가 이뤄지길 희망한다.

Q. 대화록·대선개입 의혹을 바라보는 입장은?
- 국가기관의 선거개입 사실 여부에 대해서 현재 재판이 진행중이고, 그 재판의 결과와 국정의 최고 책임자인 대통령께서, 당신께 직접 지휘권이 있는 기관에 대해서는 판결 전이라도 적절한 조치를 취하고 야당과 대화 하는게 현 정국을 푸는 길로 보인다. 전직대통령이나 국가기관 공무원 등이 선거에 개입한 정황이 있다면 일정한 징계를 해야한다. 야당의 해임동의안은…, 그렇게 하는 것이 국가 기관의 대선개입이나 전직 국가 원수의 기록물을 후대가 정쟁의 소재로 삼는다는 것은 국가를 정상적으로 운영하는데 어렵게 하고 있다.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있어선 안된다. 대통령께서 야당 지도자들과 대화를 해서 이 문제를 민주주의 헌법정신을 지키고 우리 민주주의를 지키위해서 적절한 조치를 해야 한다.

Q. 박 대통령의 '여야 합의 수용' 동의 안 하나?
- 대통령의 어려운 입장은 이해한다. 더 나아가진 않겠다.

Q. 대화록 논란 어떻게 보는가.
- 어떤 이유든 국가 원수의 기록물을 후대 정치인들이 선거에 이용하거나 임의로 공개하는 일은 절대로 있어서는 안된다. 대화록 실종 논란에 대해서는 현재 대화록은 모두에게 공개되어 있다. 초본 실종 문제는 절차상의 문제다. 기록물은 우리 모두의 손에 남아있다.

Q. "박정희 전 대통령 공 인정" 발언은 선거용인가?
- 지역적 특색을 고려해 한 말은 아니다. 자기가 좋아하고 지지하는 대통령이 있고, 자기가 지지하지 않은 대통령도 있다. 좋아하는 대통령의 역사만 우리 역사라고 할 수 없다. 법적 정통성의 문제가 없다면 우리는 그 정부를 존중하고 그 역사를 받아드려야 한다. 이미 김대중 전 대통령이 박정희 전 대통령 기념관 사업을 위해서 국비 200억원을 지원 결정한 적 있다. 최근 들어 우리 현대사를 두고 여야간의 정쟁이 격화되고 있다. 이래선 오늘의 대한민국의 문제를 풀수 없다. 그런 안타까운 마음으로 제안을 드리는 것이다. 우리 역사에 대해, 모든 정부에 대해서, 과거에 대해서 현대사를 통합적으로 이해해보자는 것이다.

Q. 차차기 대선을 노린다는 주장이 있는데
- 어떤 정치인들이든, 그 분이 어떤 야망을 가지든, 그렇지 않든간에 우리 역사를 다 안으려고 노력했으면 좋겠다. 여당이든 야당이든 분단과 전쟁 식민지를 겪은 역사가 우리에게 얼마나 많은 상처와 원한과 서로간의 미움으로 남아있다. 이 문제를 극복하려는 노력을 여야가 해줘야한다. 오늘을 걸어갑니다. 그리고 제가 도지사로서 지자체 문제라든가 충남에서의 3농 혁식, 농업,농어촌, 농어민의 문제를 푸는 문제 등 모든 문제가 대한민국의 미래와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열심히 하겠다.

Q. 충청권 국회의원 의석수 논란에 대한 입장은?
- 의석수 문제는 양원제로 풀길 제안한다. 단순히 지역별 인구 비례의 의석수로 비교해선, 좋은 국가 구조를 못 만든다. 도시와 농촌, 지역으로 나눠서 양원제로 이 문제를 푸는게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관련기사

전영기 "박 대통령 시정 연설, 최선의 답변 나왔다" 정문헌, 대화록 유출 관련 검찰 소환…"비서관 시절 취득" '대화록 유출 의혹' 정문헌 소환…'NLL 포기 발언' 또 주장 [이슈&현장] 이범관 "야당, 국회 무시…청와대만 찾으려 해" [집중인터뷰] 이병완 "역설적으로 검찰수사로 대화록 생산과정 이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