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삼성그룹 '노조 무력화 전략' 담긴 문건 입수

입력 2013-10-14 21:15 수정 2018-04-03 16:5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1위 기업인 삼성에는 빛도 있지만 그늘도 있습니다. 삼성그룹은 그동안 무노조 경영, 즉 노조가 없어도 될 정도의 경영을 실현해서 세계적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고 자부해 왔습니다. 그러나 그런 빛 뒤에는 무노조 전략이 갖는 그늘도 있어왔습니다.

오늘(14일) 집중보도할 내용은 삼성의 노조 무력화 전략에 관한 것입니다. 그 동안 말로만 전해지던 내용을 문건으로 단독 입수했습니다. 노조를 어떻게 무력화할지가 주된 내용이어서 파장이 예상됩니다. 지금부터 관련소식을 전해드리고 이 문건을 입수한 정의당 심상정 의원도 인터뷰하겠습니다.

먼저 박성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2012년 S그룹 노사 전략.' 2011년 7월 복수노조가 허용된 지, 6개월 뒤에 삼성에서 만들어진 문건입니다.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입수했습니다.

110쪽 분량의 문건은 삼성전자 등 노조가 없는 19개 계열사에 노조가 설립될 경우 전 역량을 투입해 조기 와해에 주력하고, 노조가 있는 8개사에 대해선 기존 노조와의 단체협약을 근거로 해산을 추진하라는 지침을 담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문제 인력을 분류해 밀착 관리하고 비위 사실을 채증해 노조 가담 시 징계하라는 내용도 있습니다.

문건에는 그동안 의혹으로만 제기됐던 알박기 노조, 이른바 어용 노조의 존재도 등장합니다.

삼성그룹 내에 서류 상으로 설립된 4개사의 노조가 있다는 겁니다.

이 문건은 삼성그룹 계열사 최고경영자들에게 비노조 경영의 우월성을 전달하라고 주문했습니다.

관련기사

삼성, 노조 설립 직원 문제인력으로 규정 "비위사실 채증" '친사 노조' 먼저 만들어 대응…법원에선 직원 손 들어줘 삼성 측 "바람직한 조직문화 토의를 위한 문건" 반박 '삼성 노조 무력화 문건 입수' 심상정 의원 단독 인터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