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무등산 '노무현 길' 찾은 문재인…대선준비 본격 시동?

입력 2012-05-13 19:36 수정 2013-11-24 23:5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문재인 민주통합당 상임고문이 오늘(13일) 무등산 '노무현길'을 찾았습니다.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3주기를 맞아서 인데요, 문 고문이 노무현 바람을 통해 대선 준비에 시동을 걸었다는 해석이 나옵니다.

이정엽 기자입니다.

[기자]

온통 노란 물결입니다.

전국 각지에서 '노무현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 회원 수 백여명이 무등산에 모였습니다.

열흘 앞으로 다가온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3주기를 기념하기 위해서입니다.

노 전 대통령이 직접 올라 '노무현 길'로 불리는 그 길에 노무현 재단 이사장, 문재인 민주통합당 상임고문이 함께 했습니다.

[문재인/민주통합당 상임고문 : 노무현 대통령께서 광주 시민들과 함께 올랐던 무등산 산행길입니다. 그 산행을 기념해서 이 길을 무등산 '노무현 길' 이라고…]

문 고문의 이번 산행은 단순한 추모 행사 이상에 의미가 있습니다.

지금으로부터 10년 전 노무현 전 대통령은 이곳 광주에서 바람을 일으키며 야권의 대선 후보를 거머쥐었고 대통령이 됐습니다.

광주를 상징하는 이곳 무등산에 문 고문이 오른 건 그의 신화를 재현하기 위해섭니다.

역대 모든 야권의 대선 후보들도 광주의 민심을 얻지 않고선 대선의 길에 오를 수 없었습니다.

야권의 또다른 대권 주자인 손학규 민주당 고문과 김두관 경남 지사가 올해 초, 먼저 이 길을 걸었던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이르면 이달 말 대선 출마를 선언할 문 고문은 이번 주 내로 참모진 인선을 완료하고, 다음 달엔 자신의 싱크탱크를 출범시킬 예정입니다.

관련기사

이재오 "문재인-안철수 공동정부론은 허상" 문재인 "대선, 광주가 그 중심역할 했다" '목 베인 문재인' 만화 … 이준석, 페북 올렸다가 …
광고

관련키워드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