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든든한 아침식사로 건강 지키려면 "한식으로 드세요"

입력 2012-01-16 22:5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아침을 잘 챙겨먹는게 건강에 좋다는 사실, 잘 알고 계시죠. 그럼 양식이 좋을까요, 한식이 좋을까요?

김은하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저는 그냥 커피, 커피 한 잔 하는데요.]

[빵을 사먹는다든지 패스트푸드를 먹는 편이거든요.]

[사과하나라든가 바나나, 샌드위치 한 조각…]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한국인 다섯 명 중 한 사람은 아침 식사를 거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결혼 연령이 늦어지고 혼자 사는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아침을 먹는다고 해도 패스트푸드점이나 편의점에서 간단한 메뉴를 사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서울대보건대학원의 정효지 교수팀이 성인남녀 400명의 아침식단을 추적한 결과 아침식사를 한식으로 먹는 것이 건강에 더 이롭다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정효지/서울대보건대학원 교수 : 아침을 드실 때는 채소류가 많은 한식을 드시는 게 좋은데 대신에 짜지 않게 견과류나 과일류와 같이 한식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 여기에 놓은 것들이 한국인이 아침에 많이 먹는 음식들입니다.

연구팀은 밥이나 김치, 나물 등으로 차린 한식 아침을 먹는 사람과 빵과 계란요리, 소시지 등 양식 아침을 주로 먹는 사람의 건강 상태를 비교했습니다.

그 결과 양식 아침식사를 하는 사람은 당뇨나 고혈압 등 성인병을 유발하는 혈중중성지방이 위험 수치에 이를 확률이 한식을 먹는 사람에 비해 두 배 이상 높았습니다.

한편 아침에 과일이나 견과류를 곁들여 먹으면 혈압이나 혈당이 기준치 이상으로 높아질 위험이 절반으로 감소했습니다.

아침식사를 잘 챙겨먹는 것은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규칙적인 아침식사를 하는 사람은 필요 이상의 지방을 섭취하는 비율이 33%에 그친 반면 아침을 거르는 사람은 60%나 됐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