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기영 사퇴' 후폭풍…야권, 청와대 인사시스템 비판

입력 2017-08-12 20:4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박기영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이 어제(11일) 자진해서 물러났지만 인선 자체를 문제 삼는 야권의 비판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청와대는 인사 시스템의 문제는 아니라면서도 여론을 내다보지 못한 점은 앞으로 보완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정제윤 기자입니다.

[기자]

야권은 박기영 전 본부장의 사퇴에도 청와대 인사 시스템에 문제가 있단 주장을 이어갔습니다.

자유한국당은 '보은인사' '코드인사'가 계속된다고 비판했고 국민의당은 "인사 시스템을 혁신하라"고 주문했습니다.

하지만 청와대는 박 전 본부장의 기용과 인사 시스템은 무관하다는 입장입니다.

핵심 관계자는 "청와대 인사추천위원회 운영에는 구조적 문제가 없다"며 "이번 사안은 시각의 문제"라고 말했습니다.

박 전 본부장에 대한 검증은 충분히 이뤄졌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박 전 본부장의 능력이 필요하단 판단을 내렸다는 뜻입니다.

다만 이 관계자도 "비판 여론이 이 정도까지 거셀 걸론 예상하지 못했다"고 덧붙였습니다.

박 전 본부장이 황우석 사태에 대한 반성의 뜻을 밝혔고 시간도 많이 흐른 만큼 반대 여론 수위가 이 정도로 높아질 걸로 보지 못했단 겁니다.

이에 따라 청와대는 남은 내각 인선이나 외교관 임명에서는 여론 읽기에 보다 공을 드릴 걸로 보입니다.

실제 청와대는 박 전 본부장 사퇴와 관련해 "더 낮은 자세로 국민의 목소리를 경청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박 전 본부장은 오늘 소셜미디어를 통해 "마녀사냥에 희생됐다"며 억울함을 호소했습니다.

관련기사

'황우석 연루 논란' 박기영, 임명 나흘 만에 자진 사퇴 여론 반발에 놀란 청와대…박기영 '자진 사퇴' 배경은 "박기영, 자진 사퇴해야"…서울대 교수 288명 성명 동참 심상찮은 '박기영 논란'…청와대, 본인해명·여론 추이 주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