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관제데모, 구체적 지시는 박근혜 정부가 처음"

입력 2017-04-19 21:1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난번 특검 수사로 청와대가 전경련을 동원해 관변단체들에게 68억 원을 건넨 사실이 드러난 바 있습니다. 그런데 청와대는 단순히 자금을 지원했을 뿐 아니라 이들이 어떤 주제와 방식으로 집회를 열 것인지도 구체적으로 간섭해온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검찰이 최근 자유총연맹 전직 간부를 소환조사했는데, "이렇게 구체적인 지시는 이번 정부가 처음이었다"는 진술을 확보했습니다.

김필준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청와대가 관제데모를 조직적으로 지원했다는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최근 김정문 전 자유총연맹 기획실장을 불러 조사했습니다.

김 씨는 검찰 조사에서 "포괄적인 요청은 과거 정부 때도 있었지만, 구체적인 지시는 박근혜 정부가 처음"이라면서 "상당한 부담감을 느꼈다"고 말했습니다.

'국정교과서 행사에 나가달라' '세월호 유가족이 박 전 대통령을 비난하는 영상을 활용해달라'는 식으로 청와대가 세세하게 관여해왔다는 겁니다.

특검은 앞서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청와대가 전경련을 압박해 관변단체들에게 68억 원을 지원토록 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청와대가 자금 뿐 아니라 집회의 성격이나 방식 등도 깊숙하게 관여한 정황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실무를 맡아 온 허현준 청와대 국민소통비서실 행정관은 "역대 정권 때부터 해왔던 일"이라고 주장했지만 검찰은 허 행정관 등에게 직권남용 혐의를 적용할 예정입니다.

최근 정관주 전 국민소통비서관과 주옥순 엄마부대 대표 등을 잇따라 소환조사하고 있는 검찰은 이달 안에 관련 수사를 마무리할 방침입니다

관련기사

[단독] "직선제 규정 바꿔달라" 언론·국립대 선거에 청와대 개입? "특수부에서 계속 주시"…자유총연맹 압박한 청와대 "누구를 위해 10만 동원?" 자유총연맹 내부서도 '반발' "청와대, 국정교과서 찬성 '관제 서명'도 요구" 증언 대통령 '국정화 연설'에 쏟아진 박수…자유총연맹 동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