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근혜, JTBC에 불만" 10여분 언급…이재용 진술서 공개

입력 2017-04-19 21:2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작년에 박근혜 전 대통령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독대하는 자리에서 JTBC에 대한 불만을 드러낸 정황이 오늘(19일) 법정에서 공개됐습니다. "JTBC는 왜 그렇게 정부를 비판하느냐"면서 10여 분 동안이나 이야기했다는 건데요. 청와대가 민간 언론사에도 영향력을 행사해 언론의 자유를 침해하려 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심수미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해 2월 박근혜 전 대통령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독대한 이후 안종범 전 수석 수첩에 적힌 내용입니다.

빙상, 승마 등과 함께 JTBC가 적혀있습니다.

이 부회장은 특검 조사에서 박 전 대통령이 직접 JTBC를 지목해 불만을 드러낸 게 맞다고 했습니다.

"JTBC에서 왜그렇게 정부를 비판하느냐"면서 홍석현 전 중앙일보 JTBC 회장에 대한 불만을 10분 정도 언급했다는 겁니다.

이 부회장은 "대통령께서 언짢아 하신다"고 홍 전 회장에게 말했더니 나중에 홍 전 회장이 대통령을 따로 만난 적이 있다고도 했습니다.

특검은 오늘 재판에서 이런 이 부회장의 진술과 안 전 수석의 수첩 내용을 공개했습니다.

어제 홍 전 회장도 청와대로부터 손석희 JTBC 보도담당 사장을 교체하라는 압력을 받았다고 공개했습니다.

언론노조는 오늘 성명을 내고 박근혜 정부가 언론의 자유를 침해했다며 규탄했습니다.

관련기사

김종 "박근혜, 삼성에 승마 지원 지시"…최순실 부인 '혐의 부인' 일관한 박근혜…치열한 법정 공방 예상 박근혜 사면, 문재인·심상정 '불가'…나머지는 '유보' [청와대] 박 전 대통령 592억 뇌물 기소…검찰 수사 마무리 박 전 대통령, '592억 뇌물' 기소…역사적 재판 예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