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프로폴리스의 효능과 성분 좋은 제품 고르는 방법은?

입력 2017-09-14 08:5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프로폴리스의 효능과 성분 좋은 제품 고르는 방법은?

과거에는 벌을 통해 얻을 수 있다 알려진 물질은 꿀이나 로열 젤리에 그쳤지만 최근 들어 프로폴리스 라는 성분이 크게 각광받으며 상당한 매출을 올리고 있다. 면세점 판매 물품 상순위에 오를 정도로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 것이다. 이런 프로폴리스는 각종 수목의 싹과 꽃에서 묻어나오는 수지 성분과 벌의 타액, 효소 등이 혼합되어 생성되는 물질이다.

벌은 세균이나 바이러스로부터 벌집을 보호하기 위해 프로폴리스를 사용하며 벌집이 무균에 가까운 상태를 유지하게 만든다. 프로폴리스는 항균과 항바이러스, 항산화제 효능을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은 기능들로 인해 스프레이, 캔디 형태의 식품으로 그 효과를 볼 수 있도록 제품화 되었으며 구강청결제로서의 역할도 해 입냄새없애는법의 한 방법으로 활용되기도 한다. 구강건강이나 구취치료에도 도움을 주는 것이다.

호주산이나 브라질산의 품질이 가장 뛰어나다 알려진 프로폴리스는 아직 항균제로써의 효과가 충분히 일관되게는 입증되지 않아 의약품에 포함되지 않았지만 식약처에서 항산화와 구강 항균 작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을 인정받아 건강기능식품으로 활용되고 있다. 약국이나 병원에서 인후통 동반 감기나 피부염 등으로 진료를 받으면 다른 약품들과 함께 프로폴리스 처방을 해주는 경우가 많다. 항생제를 대신해 프로폴리스를 권하는 것이다. 프로폴리스에는 항염, 항균 기능이 있어 고대부터 꾸준히 항균제로 사용되었다.

프로폴리스는 액상 타입으로 출시된 것이 많다. 이를 구내염이나인후염 치료에 활용할 경우 적당량을 희석해 가글하면 효과가 좋다. 하지만 속쓰림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프로폴리스 액을 속쓰림 증상의 위장에 도포할 경우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위장 속쓰림에는 더 적합하고 좋은 약이 있으므로 이를 활용하여 불편함을 완화하도록 한다.

한편, 동아일보에서 주최한 국가 소비자 중심 브랜드 대상을 수상한 스페쉬의 프로폴리스 츄어블 제품은 간편하고 손쉬운 섭취법으로 품질 좋은 호주산 프로폴리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스페쉬의 프로폴리스 츄어블은 어린이부터 어르신까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모두 편안히 섭취할 수 있는 제품으로 항산화와 구강항균에 좋으며 우리 몸의 면역체계를 정상화 시켜주는데 도움을 주는 제품이다. 환절기나 황사가 심한 시기에 특히 좋으며 엄격한 품질 기준을 거친 DSM사의 프리미엄 비타민 원료를 함유하여 비타민A의 보충에도 큰 도움이 되는 식약처 허가 안심제품이다.

항산화 제품의 섭취는 건강기능식품으로 허가 받지 않은 많은 제품들로 인한 피해와 부작용을 막을 수 있다. 시판 중인 많은 제품들 중 플라보노이드 함량이 제대로 표기되지 않은 제품은 프로폴리스의 함량이 적은 대신 알코올 추출물 함량이 높다. 그만큼 단가가 오히려 높아지고 단백질과 탄수화물 등의 비중이 낮아진다. 알코올 추출 제품은 유효성분인 플라보노이드를 쉽게 많이 함유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신체에 대한 흡수율이 비교적 낮다. 이를 위해 알코올 대신 계면활성 성분을 사용한 제품도 있어 성분 확인을 주의 깊게 하여 좋은 제품 선택에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이정호기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