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말 많았던' 포천 화력발전소 폭발…1명 사망·4명 부상

입력 2018-08-09 07:41 수정 2018-08-09 11:1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경기도 포천의 '석탄 화력 발전소'에서 폭발 사고로 한명이 숨지고 4명이 다쳤습니다. 두 달 뒤 가동을 앞두고 시험 운전을 하던 중이었는데요, 건립 초기부터 환경오염 때문에 주민들의 반대하는 목소리가 컸는데, 반대 여론이 더 거세질 것으로 보입니다.

조보경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발전소 건물 외벽이 크게 부서졌습니다.

석탄을 나르는 컨베이어 벨트는 형체를 알아볼 수 없을 정도입니다.

어제(8일) 오전 8시 50분쯤 GS건설이 시공 중인 경기도 포천의 석탄화력발전소에서 굉음이 울렸습니다.

발전소 지하에 있는 석탄을 지상으로 올리는 장비에서 폭발이 난 것입니다.

[이영구/경기 포천시 : 굉음이 무슨 가스 폭발하는 소리처럼 크게 들리면서 문이 압력에 의해서 열렸다 닫히는 거예요. 그래서 발전소 사고가 났구나 하고…]

이 사고로 지하에서 작업 중이던 협력 업체 직원 김모 씨가 숨졌습니다.

소방서측은 배관 안에 쌓인 석탄 분진에서 불꽃이 일어 폭발이 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3년 전 공사에 들어간 이 발전소는 오는 10월 가동을 앞두고 시설 점검 중이었습니다.

환경오염 등을 이유로 발전소 가동을 반대해 온 주민들의 불안은 커졌습니다.

[장석근/경기 포천시 : 파편 같은 게 날라오면 어떻게 하겠어요. 그 공장 자체가 너무 불안해요. 석탄을 땐다니까. 이사 가고 싶은 생각이에요.]

건설사 측은 정확한 사고 원인이 나오고 안전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가동을 하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주민들의 반대 여론이 커질 것으로 보여 갈등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