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122년 전 뼈아픈 '아관파천'…고종 지나간 '120m 길' 개방

입력 2018-07-30 22:20 수정 2018-08-01 19:1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122년의 전 겨울이었습니다. 고종이 일본의 위협을 피해서 러시아 공사관으로 피신했습니다. '아관파천'이라고 하지요. 당시 고종이 지났던 120m의 '길'이 처음으로 공개됐습니다.

권근영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기자]

1895년 명성황후가 시해되고 이듬해, 일본에 위협을 느낀 고종은 당시 아관, 즉 러시아 공사관으로 몸을 피했습니다.

영화나 드라마에서 숱하게 그려진 고종, 왕이 지나갔던 그 길이 되살아났습니다.

덕수궁 후문에서 정동공원과 옛 러시아 공사관까지 이어지는 120m의 길.

122년 전 고종이 지나갔던 이 돌담길은 그간 곡절도 많았습니다.

덕수궁 부지였다가 일제 강점기에는 식민금융기관인 조선 저축은행장의 사택이 들어섰고, 이후에는 미 대사관 부지가 됐습니다.

7년 전에야 우리나라로 소유권이 넘어오면서 힘겨운 복원 과정을 거쳤습니다.

한반도를 둘러싼 강대국의 힘겨루기 속에서 고종이 선택한 아관파천.

이후 대한제국은 러시아, 일본 등 열강의 식민지 쟁탈전으로 몸살을 앓았습니다.

[안창모/경기대 건축과 교수 : 아주 치욕스럽다고 생각했던 우리의 근대사가 사실은 또 다른 우리의 굉장히 중요한 역사의 전환점이었고.]

아픈 우리 역사를 담고 있는 이 길은 오는 10월 전면 공개를 앞두고 모레(1일)부터 한달간 시범 개방됩니다.

(영상디자인 : 신재훈)

관련기사

한국문학 거목 '광장' 최인훈 별세…향년 84세 백제 알려줄 타임캡슐…익산 쌍릉 주인은 '서동요' 무왕? 유물 40만점 숨쉬는 곳…국립중앙박물관 수장고 첫 공개 배우 정우성, 25년 연기인생 담은 특별전…'도전과 방황' '북한의 이야기' 문화계 화두로…남북 '틈' 메우기 활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