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효성 "공영 방송 사장, 공정성 안지켰다면 꼭 임기보장 해야 하는 것 아니야"

입력 2017-08-11 16:11 수정 2017-09-04 17:4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은 11일 공영방송사 사장이 공적 책임과 공정성을 지키지 않았다면 책임을 물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예방한 후 기자들과 만나 "MBC 사장과 이사회인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의 임기는 법적으로 보장돼 있다"며 "그러나 그것이 무조건 꼭 그렇게 해야만 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아울러 임명권을 해임까지 포함하는 개념으로 폭넓게 해석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 위원장은 "정연주 전 KBS 사장의 소송에서 대법원이 '임명'은 '임면'을 포함한다고 했다"며 " 방통위가 방문진 이사장과 이사를 임명하는 것으로 돼 있어서 임면도 할 수 있고, 궁극적으로 사퇴 등 책임을 물을 수 있는 권한도 있는 것"라고 설명했다.

특히 이 위원장은 언론노조 MBC본부 등 MBC내부의 제작 거부 사태에 대한 질문에 대해 빨리 정상화해야 한다는 생각이라고 지적했다.

이 위원장은 "그런 문제들(제작거부)이 자꾸 터지기 때문에 빨리 정상화해야한다는 든다"며 "하지만 저 혼자 하는 게 아니라 야당 쪽에서 오신 위원들과도 논의하며 협치를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 방통위원장 임명에 반발했던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이 방통위원장의 지도부 예방 요청에 응하지 않는 등 사실상 거부 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이 위원장은 "한국당과 바른정당에 일단 예방 요청을 했고 언제든지 일정을 주면 만날 생각"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효성 방통위원장은 우 원내대표를 만난 자리에서 "방송을 정상화하겠다는 것은 특정 정치세력에 유리한 방송을 하겠다는 것이 아니다"며 "어떤 세력이나 정권에도 흔들림 없는, 제구실하는 방송을 만들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우 원내대표는 "임기 동안 방송 공공성 제고는 물론이고 이용자 중심 방송 통신 서비스 정립에도 큰 성과를 내실 것으로 생각한다"며 "집권여당의 원내대표로서 방통위 개혁 조치를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언급했다.

관련기사

이효성 "방송 정상화는 법과 원칙에 따를 것" 이효성 방통위원장, "방송 제작 편성의 자율성 확보에 노력" '공영방송 정상화' 신호탄?…새 방통위장 임명장의 '행간' 이효성 "어떤 정파에도 편파적이지 않은 방송 만드는게 과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