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법무장관 '가상화폐 금지' 발언에 패닉…진화 나선 청와대

입력 2018-01-12 08:21 수정 2018-01-15 10:5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가상화폐와 관련해 법무부 장관이 거래소 폐쇄를 언급하면서 어제(11일) 시장이 크게 흔들렸습니다. 그런데 청와대는 아직 최종안이 아니라는 입장인데요, 앞으로 이 거래소 폐쇄를 두고 혼란과 그에 따른 진통이 좀 있을 것 같습니다.

먼저 이태경 기자입니다.

[기자]

박상기 법무부 장관은 기자간담회에서 "거래소를 통한 가상화폐 거래를 금지하고, 거래소를 폐쇄하는 특별법 제정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가상화폐 시장은 폭탄을 맞은 듯 가격이 일제히 급락했습니다.

투자자들의 항의도 곳곳에서 빗발쳤습니다.

청와대 홈페이지에는 금융당국이 투자자를 투기꾼으로 몰고 있다며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을 해임해달라는 청원까지 올라왔고, 순식간에 5만명 넘게 참여했습니다.

혼선이 커지자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법무부 방침은 확정된 사안이 아니며, 부처간 조율을 거쳐 결정할 것"이라며 진화에 나섰습니다.

법무부의 거래소 폐쇄 방안이 알려지면서 20% 이상 급락했던 가상화폐 가격은 정부의 확정안이 아니라는 청와대의 발표 이후 다시 상당부분 낙폭을 회복했습니다.

법무부의 입장에 시민들의 의견은 엇갈립니다.

[직장인 : 쉽게 안 될 것 같은데. 폐쇄해도 외국 사이트 가면 되니까.]

[직장인 : 이거 사람 망가져요. 어떤 도박보다도 나빠요.]
 
거래소 폐쇄에 대해 부처별로는 물론 국회에서도 엇갈린 반응이 나오고 있어 향후 특별법 논의 과정에서 진통이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거래소 폐쇄, 부처간 이견 없다"…가상화폐 투기 강경대응 가상화폐 '거래소 폐지' 방침에 우르르…비트코인 2천만원 붕괴 뿔난 가상화폐 투자자들…"금감원장 해임" 청와대 청원 1만5천명 가상화폐주, 거래소 폐쇄 추진에 '우수수' 박상기 "김치프리미엄, 비정상 평가…가상화폐 거래소 폐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