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고리원전, 유해물질 소포제 무단방류…"물질하다 코피가"

입력 2017-03-23 21:05 수정 2017-03-23 22:30

기장 해수 담수화 수돗물 공급 계획도 논란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기장 해수 담수화 수돗물 공급 계획도 논란

[앵커]

부산 고리원전을 둘러싼 안전성 논란이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방사선 누출을 막는 원자로 격납건물의 내부철판이 부식됐다는 소식, 이틀 전에 전해드렸는데 이번에는 원전에서 오랫동안 유해물질을 바다에 몰래 버린 사실이 적발됐습니다.

구석찬 기자입니다.

[기자]

발전소는 바닷물을 끌어들여 열을 식히고 데워진 물을 다시 바다로 흘려보냅니다.

이 과정에서 온도차 때문에 생긴 거품을 없애려면 친환경 소포제를 써야 합니다.

그런데 고리원전이 2011년 1월부터 지난해 8월까지 유해물질인 '디메틸폴리실록산'이 든 저가 소포제 100t을 쓴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해경은 호흡기와 태아 생식능력 손상 등을 초래해 배출이 금지된 제품을 쓴 원전 직원 6명과 한수원 법인을 입건해 검찰에 넘겼습니다.

고리원전과 지척거리인 부산 기장의 문동마을입니다. 주민들은 소포제로 인한 피해가 심각하다고 주장합니다.

[해녀 : 하얀 거품이 오면 물이 쓰고 우리 코에서 피가 나고 머리가 어지럽고 물밑엔 하얀 백화현상이 생기고요.]

이런 상황에서 이 곳의 바닷물을 담수처리해 수돗물로 공급한다는 계획까지 추진돼 논란은 커지고 있습니다.

원전 측은 배출기준에 대한 명확한 규정이 없고 논란이 시작된 지난해 8월 이후 사용을 중단해 문제가 없다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시민단체들은 주민들에 대한 사과와 피해 상황을 정밀히 파악하기 위한 조사단 구성을 촉구했습니다.

관련기사

원자로 격납시설 철판 심하게 부식…불안한 원전 안전 원자력연구원, 퇴근시간에 폐기물 이송…시민들 불안 방사성폐기물 뒷산에 묻고 하수도에 붓고…관리 '엉망' 정부, 월성 원전 1호기 엉터리 수명 연장…법원 제동 원자로 내진 보강공사 중 파손·균열…벌써부터 부실 논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