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항공노선 유지해달라" 속 타는 일 지자체…한국 찾아와 당부

입력 2019-08-06 20:55 수정 2019-08-07 15:53

불매운동에 일본 맥주·자동차 매출도 떨어져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불매운동에 일본 맥주·자동차 매출도 떨어져

[앵커]

일본 여행 안가기 움직임이 이렇게 지속되면서 일본 소도시들이 바짝 긴장하고 있습니다. 일본으로 가는 비행편을 없애지 말아달라고 지역의 관계자들이 우리 항공사를 찾아올 정도입니다. 한국 관광객들이 발길을 끊으면 당장 지역경제가 출렁인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한주 기자입니다.

[기자]

요즘 제주항공에는 일본 지자체의 고위 간부들이 자주 찾아옵니다.

자기 지역으로 오는 비행편을 없애지 말아달라고 부탁하기 위해서입니다.

일본 중소도시에 취항한 다른 저가항공사에도 이런 발걸음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박보영/에어서울 과장 : 현지 언론 통해서 들은 것보다 상황이 더 심각한 것을 파악하신 것 같고요. 운항 감편이나 중단을 막으려는 고민이 큰 것 같습니다.]

불매 운동 때문에 승객이 줄어들면서 저가 항공사들은 일본 노선을 줄일 계획입니다.

비행기를 띄우면 띄울수록 손해라는 것입니다.

일본 지자체들은 현지에서 출발해서 우리나라로 오는 관광객을 늘려서 항공사가 수지를 맞출 수 있도록 돕겠다고까지 합니다.

하지만 이미 일본 노선 예약률은 큰 폭으로 떨어졌습니다.

에어서울의 경우 이번달 일본 노선 예약률이 절반도 안 됩니다.

다음달은 4분의 1 수준입니다.

대표적인 일본 수입상품인 맥주와 자동차도 불매운동 영향을 크게 받았습니다.

지난달 일본 맥주 수입액은 한 달만에 45%가 줄었고 일본 자동차 수입도 17% 감소했습니다.

특히 일본 맥주는 이번 달부터 편의점과 마트 할인행사에서 제외되면서 판매가 더 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디자인 : 이창환·강아람)

관련기사

최재성 "도쿄 포함 일본 전역 여행금지구역 확대 검토해야" "한국여행 자제"…일본 외무성, 벌써 4번째 이례적 공지 일본행 탑승 수속 창구 '한산'…인천공항 직접 가보니 '마을버스' 같던 일본행 비행기…노선·좌석 축소 본격화 일본 항공권 38% 급감…대만·블라디보스토크행 '북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