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대형 사이트라서 믿었는데…해외구매 '짝퉁 배송'

입력 2018-12-02 21:0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해외직구족이 점점 많아지면서 구매대행 서비스도 급격히 늘고 있는데요. 최근 회원 수 10만 명이 넘는 구매대행 사이트를 통해 가짜 제품이 유통된 정황이 다수 드러났습니다. 이렇게 팔린 옷값만 1억 원이 넘는 것으로 추산됩니다.

이새누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100만 원을 넘나드는 해외브랜드 제품입니다.

고유번호인 코드를 정품 인증용 사이트에 입력하자 가짜 물품이라는 안내가 뜹니다.

한 달 전 김모 씨는 회원 수 10만 명이 넘는 구매대행 카페를 통해 제품을 샀다가 낭패를 봤습니다.

[김모 씨/해외구매대행 피해자 : 전혀 그럴(가품) 가능성에 대해서 생각 못 했습니다. 믿고 신뢰해서 구매한 것이기 때문에 전혀 그런 생각을 안 했어요.]

구매대행 카페는 이른바 '셀러'로 불리는 현지 구매대행 업자와 계약을 맺고 국내 소비자에게 제품을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제품 특유 상표가 정품과 미세하게 다르거나, 위조품에 사용됐다는 코드가 찍힌 옷 여러 벌이 다수 회원에게 판매된 정황도 드러났습니다.

팔린 옷값만 1억 원이 넘는 것으로 추산됩니다.

결국 셀러 대신 카페 운영진이 환불조치에 나섰고 경찰은 이번 주 조사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그러나 셀러 대부분이 외국에 거주해 수사가 어려운데다, 통신 판매 중개자로 분류된 구매대행 사이트는 소비자 구제에 소극적인 경우가 많아 주의가 필요합니다.

[박미희/한국소비자원 국제거래지원팀장 : 이런 손해를 입었으니 (결제액을) 돌려달라고 하는 것이 '차지백' 서비스인데, 이런이런 피해 입었고 가품이라는 입증자료를 충분히 제시해야 해요.]

구매대행을 이용할 때는 해외에서 통용되는 카드로 결제하고 피해를 당했을 때 바로 취소를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상디자인 : 이재욱)

관련기사

'무조건 환불불가' 인색한 호텔예약…공정위, 시정명령 '한국판 레몬법' 내년 시행…새 차 고장 반복 땐 교환·환불 배송 지연, '곰팡이 가방' 환불 거부…해외직구 주의보 '주문 제작'이라 안 된다?…엉뚱한 제품 보내고 '반품 거부' 오픈마켓서 롱패딩 샀는데 '짝퉁'…피해 구제 '소극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