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 첫 여성·비외시 출신 '눈길'

입력 2017-05-21 20:2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앞서 말씀드린대로 오늘(21일) 인사의 하이라이트는 역시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입니다. 첫 여성 외교 수장이라는 점도 물론 그렇지만 순혈주의가 강한 외교부에 비외시 출신이고,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과 인연이 깊다는 점도 눈에 띄는 대목입니다.

안지현 기자입니다.

[기자]

강경화 후보자의 첫 직업은 KBS 영어방송 PD 겸 아나운서였습니다.

외교부에 합류한 건 그로부터 약 20년 뒤인 강 후보자가 43살이었던 1998년.

외교부에 외무고시가 아닌 국제전문가 특채로 들어갔습니다.

이후 강 후보자는 반기문 외교부장관 시절 외교부 국장을 거쳐서 UN에서 사무차장보 등을 지냈고 현재까지는 UN 사무총장 정책특보로 일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 우리나라 최초·최고 여성이라는 수식어가 따라다니는 외교 전문가입니다. 2006년부터 유엔에서 활동하면서 민감한 외교 현안을 슬기롭게 헤쳐나갈 적임자입니다.]

강 후보자는 UN에서도 시리아를 비롯한 분쟁지역의 난민문제 등 인도적 지원 분야에 주력했습니다.

강 후보자가 장관이 되면 여성으로는 최초이고, 비외무고시 출신으로는 윤영관 장관 이후 두 번째가 됩니다.

청와대는 이례적으로, 강 후보자 검증 과정에서 장녀가 이중국적이고, 위장전입한 사실이 확인됐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외교장관 적임자라고 판단해 발탁했다고 덧붙였습니다.

강 후보자는 현재 미국에 체류 중이며 귀국 준비를 하고 있다고 외교부 관계자는 전했습니다.

관련기사

외교·경제라인 '파격 인사'…경제부처·검찰은 '조직 안정'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유엔 한국 여성 최고위직 청와대, 이례적 '후보자 결점' 언급…"대통령의 투명성 의지" 문재인 대통령의 파격 인사…정·관계에 '신선한 충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