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북, 고위급 회담 무기한 연기 통보…한·미 연합훈련 이유

입력 2018-05-16 07:15 수정 2018-05-16 09:0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북한이 당초 오늘(16일)로 예정됐던 남북 고위급 회담을 무기한 연기한다고 오늘 새벽 일방적으로 우리 측에 통보했습니다. 북한 철도성 부상이 직접 참석해서 우리 국토교통부 차관과 경의선 동해선 철도 복원 사업을 논의할 예정이었는데, 이를 취소한 것입니다. 북한은 이렇게 오늘 고위급 회담을 무기한 연기한 이유로 지난 금요일부터 시작돼 다음주 금요일까지 진행되는 한미 공군의 연합 훈련을 들었습니다. 먼저 북한의 통보 내용부터 보시고요. 이것을 또 어떤 의미로 받아들여야할지,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김혜미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북한이 오늘로 예정된 고위급회담을 무기한 연기한다고 통보해 온 것은 오늘 새벽 0시반쯤입니다.

통일부는 북한이 고위급회담 북측 대표단 단장인 이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장 명의의 통지문을 보내왔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은 통지문에서 "한국과 미국의 맥스선더 훈련을 이유로 고위급회담을 무기한 연기한다"고 알렸습니다. 

어제 오전 '고위급회담을 16일에 개최하자'고 우리 측에 제안한지 15시간여만의 일입니다.

맥스선더 훈련은 한국과 미국 공군의 연례적인 대규모 연합공중훈련으로 지난 11일부터 시작돼 오는 25일까지 진행됩니다.

북측은 연기 통보 이후, 오늘 새벽 3시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이번 훈련은 판문점선언에 대한 노골적인 도전이며 고의적인 군사적도발"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남조선에서 무분별한 북침전쟁소동과 대결난동이 벌어지는 험악한 정세하에서 북남고위급회담을 중지하는 조치를 취하지 않을 수 없게 됐다"고 주장했습니다.

통일부는 "오늘 예정된 회담은 개최되지 않으며 정부 입장은 유관부처의 협의를 거쳐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북 "남, 맥스선더훈련 도발…16일 고위급회담 중지" 판문점 선언 후 첫 고위급 회담…남북 철도 복원 논의 전망 남북 철도 연결 현실화 가능성…한반도 '물류 혈맥' 뚫리나 비핵화 대가로 수백조 지원?…시동 건 '북 퍼주기 논쟁' 북 "핵실험장 폐기에 남측 통신·방송기자 각 4명씩 초청"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