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일본 차부품업체들 '담합' 과징금 92억…2곳은 검찰 고발

입력 2019-08-04 20:50 수정 2019-08-04 23:5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런 가운데 일본 자동차부품 업체들이 한국에서 이른바 '거래처 나눠먹기'를 해 온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그러니까 누구에게 물건을 팔지 미리 짜서 경쟁을 피했다는 것입니다. 공정위는 이들 업체에 과징금을 물리고 특히 미쓰비시전기와 히타치는 검찰에 고발했습니다. 공교롭게도 두 기업 모두 전범기업의 계열사입니다.

이현 기자입니다.

[기자]

자동차에 들어가는 '얼터네이터'라는 부품입니다.

엔진이 만든 에너지를 전기로 바꿔 전조등 같이 전기가 필요한 곳에 보내줍니다.

일본의 덴소, 미쓰비시전기, 히타치 등이 주로 이 부품을 만들어 팝니다.

그런데 이들 업체가 지난 2004년부터 10년동안 한국 시장에서 '거래처 나눠먹기'를 한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업체들의 사전 합의에 따라 미쓰비시전기가 12년동안 르노삼성의 QM5에 들어간 얼터네이터를 납품했고, 현대차 그랜저 HG와 기아차 K7 VG에는 덴소 제품이 들어갔습니다.

한국GM의 말리부 차량에 덴소가 점화코일을 납품하게 된 것도 업체들끼리 사전 합의한 것입니다.

공정위는 거래처 나눠먹기에 가담한 일본 업체 4곳에 과징금 92억 원을 부과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또 미쓰비시전기와 히타치는 검찰에 고발했습니다.

두 기업 모두 전범기업의 계열사입니다.

공정위는 2014년부터 이들 업체의 국제 담합을 조사해 최근 이 같이 제재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화면제공 : 유튜브)
(영상디자인 : 유정배)

관련기사

"일본차 안 사고, 몰던 차도 바꾼다"…지난달 수입 '뚝' 아베 정부와 한배 탄 전범기업들…'혐한'의 공모자들 "일 기업들 '징용 배상' 태도, 아베 집권 뒤 180도 돌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