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글루텐 프리 뜻, 글루텐이 어떤 성분이길래?

입력 2015-02-04 16:0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글루텐 프리 뜻, 글루텐이 어떤 성분이길래?


글루텐 프리 음식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다.

대중들의 글루텐 프리에 대한 관심에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글루텐을 함유하지 않은 글루텐 프리 제품이 잇따라 출시되고, 인터넷에선 글루텐 안 쓰고 요리하는 법이 화제가 될 만큼 글루텐 기피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글루텐은 밀, 보리, 귀리 등에 들어 있는 '글루테닌'과 '글리아딘'이 결합하여 만들어지는 성분으로, 물에 용해돼 풀어지지 않는 성질을 갖는 불용성 단백질의 일종이다. 글루텐은 밀가루를 찰지고 쫄깃하게 만드는 성분이다.

그러나 밀가루 음식을 만드는데 감초와 같은 역할을 하는 글루텐이 최근 장내 염증을 일으키고 소화장애, 피부장애, 천식과 비염, 두통까지 일으킨다고 지탄을 받고 있다.

글루텐이 문제가 돼 발생하는 대표적인 질환이 바로 '셀리악 병'이다. 셀리악은 '복강의' 또는 '배의'라는 뜻으로, 이 질환에 걸리면 밀가루를 먹으면 배가 아프고 설사를 하게 된다. 밀가루가 주식재료인 미국인의 1% 정도가 '셀리악 병'을 앓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하지만 '셀리악 병' 등의 발병사례가 없는 국내에서 급속도로 번지고 있는 글루텐 기피현상에 대해 의료계에서는 다소 의아한 눈길을 보내고 있다.

물론 글루텐에 민감하고 '글루텐프리' 식사에 반응하는 환자들에게는 글루텐프리 식사가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글루텐 관련 증상이 없고 '글루텐프리' 식사가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이 없는 사람의 경우에는 글루텐프리 식품 선택 시 유익 없이 비용만 증가하게 된다.

'글루텐프리' 식품은 밀가루와 글루텐이 체질에 맞지 않는 사람의 대체식품일 뿐, 모두에게 적용할 수 있는 건강식품은 아니라는 것이 의료계의 주장이다.

온라인 일간스포츠

[사진=MBC 뉴스화면 캡처]

'글루텐 프리 뜻' '글루텐 프리 뜻'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