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비하인드 뉴스] 문 대통령, 저커버그에 화답 "만나고 싶다"

입력 2017-05-27 21:27 수정 2017-05-27 22:4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비하인드 뉴스 순서입니다. 정치부 김혜미 기자와 오늘(27일)도 함께하겠습니다.

김혜미 기자, 오늘 첫 번째 키워드는 어떤 겁니까?

[기자]

네, 첫번째 키워드 "만나서 얘기합시다"입니다.

[앵커]

누가 누구랑 만나나요?

[기자]

아직 만나기로 정한 건 아닙니다. 마음만 오갔습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CEO가 그 주인공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페이스북 CEO 마크 저커버그에게 이렇게 페이스북으로 답장을 보냈습니다.

만나서 온라인 소통에 대해 생각을 나누고 싶다. 조만간 만나길 희망한다. 이런 내용이었는데요.

바로 또 여기에 저커버그가, 문 대통령과 페이스북에서 소통하게 돼 기쁘다며, 조속히 만나길 고대한다는 댓글을 달았습니다.

[앵커]

문재인 대통령에게 저커버그가 먼저 당선 축하 메시지를 보냈었죠?

[기자]

약 일주일 전에 이메일을 보냈습니다.

당시 이메일을 보시면 사람 중심의 4차 산업혁명 추진에 전적으로 공감 한다 그러면서 그때도 빨리 대통령을 만날 수 있기를 희망한다, 이렇게 썼습니다.

서로 공개적으로 이렇게 만나고 싶다라는 얘기를 한 만큼 머지 않아…(곧 만나겠네요.) 두 사람의 만남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 저커버그는 2013년에 박근혜 전 대통령을 와서 만난 적이 있습니다.

이렇게 청와대를 찾아와서요.

그래서 당시에 ICT라든가 창조경제에 관해서 얘기를 나눈 적이 있습니다.

[앵커]

그때 에어컨을 안 틀어서 땀에 옷이 다 젖었다, 옷이 땀에 젖었다, 이런 얘기가 있었죠? 그것밖에 기억이 안 나네요, 저는.

저커버그 최근에 하버드대 축사도 화제가 됐었죠?

[기자]

저커버그가 원래 하버드를 중퇴했잖아요. 그런데 이번에 12년만에 명예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그 자리에서 목표를 주제로 축사 했는데요, 그 일부를 먼저 들어보시죠.

[저커버그/지난 25일(현지시각) : 우리 사회가 앞으로 나아가게 하기 위한 우리 세대의 과제는 새로운 직업을 창조하는 것뿐 아니라 새로운 목적의식을 창조하는 것입니다.]

미래를 위한 목적 의식이 중요하다, 이런 내용인데요.

문재인 정부가 강조하는 사람 중심의 4차 산업혁명, 이런 부분과 좀 맥이 닿아 있는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앵커]

두 번째 키워드는요?

[기자]

두 번째 키워드는 '폭탄이냐 민의냐'입니다.

[앵커]

문자 얘기이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야당의원들이 받은 수백, 수천통의 항의문자 얘깁니다.

보시는 것처럼 반대해봐라. 총선 때 두고 보자. 이런 험한 말도 있었고, 정중히 의견을 보내는 예도 있었는데요.

특히 국민의당 이언주 의원은 이 후보자에 대해서 "도저히 팔아줄 수 없는 물건"이라고 말했다가 이후 '문자폭탄'을 받았다면서 "자칫 잘못하면 민의가 왜곡되면서 인민독재 같은 일이 생길 수도 있다" 이렇게 비판했습니다.

[앵커]

저도 뉴스룸 시청자 몇 분한테 문자메시지를 받았는데 이게 폭탄이라는 말로 다 싸잡아서 하는 건 부적절하지 않냐, 정당하게 시민들이 어떻게 보면 정치를 하는 것이다, 이런 의견도 있기는 있죠.

[기자]

그렇습니다. 일부 네티즌들은 이렇게 문자폭탄이나, 문자테러라는 말 대신 문자항의, 문자저항으로 불러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박광온 의원이나 방송인 김어준 씨도 "시민이 문자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 민주주의 참여다"라는 의견을 밝혔습니다.

하지만 유시민 작가처럼 이런 방식이 아니라 "보통 시민의 관점에서 의사표현 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비판적인 반대 시각도 여전합니다.

[앵커]

최근 들어 새롭게 나타나고 있는 정치적 행동인데, 폭탄이냐 참여민주주의냐는 보내는 사람들이 어떤 식으로 하느냐에 달려있다고도 볼 수 있겠죠. 마지막 키워드 볼까요.

[기자]

마지막 키워드는 '특수활동비 나비효과'입니다.

청와대의 특수활동비 삭감 발표 이후 국회에서도 국회 특수활동비를 손봐야 한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올해 책정된 국회 특수활동비가 86억 원인데요.

이게 어디에 어떤 용도로 쓰이는지 영수증이 제대로 관리되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정의당 노회찬 의원이 '국회 특수활동비'를 폐지하자고 제안하면서 이런 폐해를 들었습니다. 들어보시죠.

[노회찬/정의당 의원 : 홍준표 전 경남지사는2008년 국회 운영위원장을 할 때 매달 국회 대책비로 지급된 4~5천만 원을 전부 현금화해서 받아 쓰고 남은 돈은 집사람에게 생활비로 줬다고 말했습니다.]

[앵커]

특수활동비 얘기가 나오니, 바로 홍준표 전 후보 얘기가 나오는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홍 전 지사가 성완종 리스트 관련해서 재판을 받는 과정에서 당시 기자회견을 열고 뭉칫돈의 출처에 대해서 국회 운영위원장 당시 매달 받은 국회 대책비 일부를 생활비로 모은 것이다, 이렇게 얘기를 하면서 당시 굉장히 크게 논란이 됐습니다. 그 이후로.

[앵커]

대선 때는 또 다른 얘기를 했었죠.

[기자]

약간 부인을 하는 발언도 하기도 했었죠. 그 이후로 국회에서 사실 당시에 이 쌈짓돈으로 불리는 특수활동비를 개선해야 한다, 이런 움직임이 있었는데요.

또 역시나 그때 흐지부지됐습니다.

[앵커]

얼마 전, 조금 전에 리포트를 했지만 박근혜 전 대통령이 직무정지 기간에 청와대가 35억을 썼다, 특수활동비. 그것도 논란이 되고 있는데 이번 기회에 확실히 특수활동비는 좀 정리가 돼야 되겠습니다.

정치부 김혜미 기자였습니다.

관련기사

[비하인드 뉴스] 갑자기 취소된 업무보고…사전 유출죄? [비하인드 뉴스] 아버지와 아들, 그리고 '전 재산 29만원' [비하인드 뉴스] 배려? 갑질?…김무성의 '화려한 패스' [비하인드 뉴스] '삭발' 노건호 "사회에 불만 없습니다" [비하인드 뉴스] '503번' 배지달고…박근혜, 53일만의 외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