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규제 없는 한국에 '가상화폐 거래소' 속속…투기판 우려

입력 2017-11-25 21:05 수정 2018-01-15 15:5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국내에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같은 가상화폐를 사고파는 거래소가 많아지면서, 그 거래규모가 코스닥 시장을 넘볼 정도로 커졌습니다. 외국계 거래소들도 속속 국내에 진출하고 있는데 하지만 제대로 된 규제 장치가 없어 '글로벌 투기판'이 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옵니다.

이태경 기자입니다.

 
▶VOD◀
NV10180234
[기자]

미국 기업과 손잡고 지난달 문을 연 이 거래소는 120개가 넘는 가상화폐를 취급합니다.

일본 기업과 합작한 거래소도 이달 문을 열었습니다.

중국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도 다음 달 국내 시장에 진출합니다.

이렇게 외국 거래소들이 우리나라로 몰려오는 건 '규제 무풍지대'이기 때문입니다.

통신판매업자로 등록만 하면 누구나 문을 열 수 있고, 중개수수료는 주식의 10배나 됩니다.

서버 용량이 부족한 상태에서 거래 화폐를 늘렸다가 접속 장애가 발생하는 일도 잦습니다.

이렇다보니 시장 과열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집니다.

[가상화폐 투자자 : 10초 만에 90(만원)까지 갔다가 50(만원)까지 떨어지는 걸 봤거든요. 처음 한참 뜨고 그래서 (투자)했는데 보니까 많이 위험한 것 같더라고요.]

미국 뉴욕주에서는 네 종류의 가상 화폐 밖에 거래를 못합니다.

거래소 인가 기준도 까다롭습니다.

중국은 가상화폐 거래 대금을 위안화로 찾는 걸 금지하고 있습니다.

반면 우리 정부는 대책팀을 꾸린지 두 달이 됐는데 아직 별다른 성과가 없습니다.

가상화폐 시장이 글로벌 투기판으로 전락하지 않으려면 규제 방안이 빨리 나와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관련기사

'거래중단' 빗썸 "고의 서버장애 아니다…자체물량 거래도 안해" 가격 급등락·서버다운까지…'투기판' 된 가상화폐 시장 올 7배 폭등 비트코인, 8천불 고지 눈앞서 급락…하루새 1천불↓ 파죽지세 비트코인…내분 잠재우고 장중 8천달러 근접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