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책임은 내게 물으라" 하더니…MB "측근들 허위 진술"

입력 2018-03-15 20:11 수정 2018-03-15 23:2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명박 전 대통령은 측근들을 '거짓말쟁이'로 몰아세우기도 했습니다. 자신이 검찰 '포토 라인'에 서는 데 결정적인 계기를 마련한 측근들의 증언에 대해서 '죄를 덜기 위해 허위 진술을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는 얘기입니다. '책임은 나에게 물으라'고 했던 지난 1월과는 180도 다른 모습입니다.

임지수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이 구속된 직후  이명박 전 대통령은 성명을 발표합니다.

[이명박/전 대통령 (지난 1월 17일) : 모든 일의 최종 책임은 저에게 있습니다. 나에게 물어달라.]

 


이 무렵 김 전 기획관은 국정원 특수활동비 수수 사실, 그리고 삼성이 다스 미국 소송비를 대납한 내막을 검찰에 모두 털어놨습니다.

이어서 이 전 대통령을 그림자처럼 수행한 김희중 전 청와대 부속실장은 국정원이 상납한 특활비 1억 원을 김윤옥 여사 측에 전달했다고 진술했습니다.

하지만 검찰에 따르면 이 전 대통령은 어제(14일) 조사에서 이들의 진술이 모두 거짓이라고 공격했습니다.

두 사람이 처벌을 받지 않거나, 죄를 가볍게 하기 위해 허위 진술을 했다는 겁니다.

또 이 전 대통령은 다스 설립부터 관여한 측근 김성우 전 다스 사장의 진술도 사실이 아니라고 했습니다.

차명 재산 현황을 꼼꼼히 기록해 보고했다는 재산 관리인들과 아버지가 사실상 '바지 회장'이었다고 밝힌 조카 이동형씨 진술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이 전 대통령은 혐의를 뒷받침하는 진술이 나올 때마다 이같이 반응했지만 별다른 반박 증거를 제시하지는 못했다고 합니다.

관련기사

MB "형에게 67억 빌려" vs 이상은 "모른다"…형제갈등 표면화 MB 피의자 신문조서 190쪽…직접 꼼꼼히 검토·수정 요구 MB, 국정원 특활비 10만달러 수수 등 일부만 인정…나머지 부인 MB 측근·친인척 20명도 줄줄이 수사…상당수 재판에 넘겨질 듯 김백준 첫 재판…"MB 소환조사로 진실 밝혀지길" 입장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