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시형씨, 지분도 없이 CFO 등극…다스 실소유주 논란

입력 2017-10-11 08:5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앞서 전해드린 것처럼 이명박 전 대통령의 아들 시형씨는 다스의 돈 관리를 도맡고 있습니다. 다스의 실소유주가 누구냐는 의혹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취재기자와 한걸음 더 들어가 보겠습니다

이한주 기자, 이시형 씨의 최고 재무책임자 선임이 문제가 되는 이유가 뭡니까?

[기자]

네, 다스가 공기업이 아닌 만큼 개별인사를 문제 삼을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최고재무책임자가 어떤 자리인가를 따져보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최고재무책임자 즉 CFO는 최고경영자인 CEO와 최고업무책임자인 COO와 함께 3대 최고경영인으로 분류됩니다.

이시형씨는 다스 연 매출 1/4에 해당하는 중국법인 대표 선임에 이어 이제 자금줄까지 쥐게 된 것인데요.

주목할 점은 표면상으로 이시형 씨는 다스 지분이 한 주도 없다는 것입니다.

실소유주 논란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앵커]

결국 다스의 시작인 도곡동 땅 이야기를 다시 꺼낼 수밖에 없습니다. 검찰은 2007년 이 전 대통령 소유가 아니라고 결론을 내렸지요. 그런데 왜 자꾸 실소유주 의혹이 반복되고 있는 것입니까?

[기자]

도곡동 땅을 시작으로 의혹의 핵심인 BBK로 이어지는 돈의 흐름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 다스의 대주주이자 이명박 대통령의 맏형인 이상은씨와 처남 김재정 씨는 도곡동 땅을 1985년에 15억6천만원에 샀습니다.

그리고 10년 뒤 이 땅은 약 17배가 올라 다스 출자금이 됐지요.

이후 당시 순 자산 127억원의 다스는 실소유주 논란을 빚은 BBK에 190억원을 투자했다 우역곡절 끝에 140억원을 돌려받았습니다.

별다른 실적도 없던 BBK에 무리한 투자를 결정한 인물이 바로 다스의 주인이자, 도곡동 땅의 실제 주인일 가능성이 있다는 의혹이 나옵니다.

공교롭게도 이명박 대통령의 이름은 일련의 흐름에서 매번 빠지지 않고 나오고 있습니다.

[앵커]

친인척이 함께 사업을 했고 우연이 여러 차례 겹쳤을 뿐이다, 이런 식으로 이명박 전 대통령 측에서는 주장할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어떻습니까?

[기자]

다스의 지분의 흐름을 볼 필요가 있습니다.

당시 다스의 지분 구조를 보면 BBK 투자를 더욱 의심할 수 밖에 없습니다.

보시는게 투자를 결정한 2010년 당시 다스의 지분 내역인데요.

1대 주주는 이명박 대통령 처남으로 현재 사망한 김재정씨고, 2대 주주는 맏형 이상은씨입니다.

두 사람의 지분율은 3%도 차이가 나지 않고 있습니다.

여기에 3대 주주는 이 대통령의 고향 친구인 김창대 씨입니다.

지분상으로는 어느 누구도 혼자서는 의사결정을 할 수 없는 구조입니다.

[앵커]

김재정 씨의 가족 지분변화 과정에서도 다스 실소유주 의혹이 불거졌지요?

[기자]

네, 다스의 최대주주이자 당시 회장인 김재정씨는 2010년 2월 사망했습니다.

이후 보유주식은 부인 권영미씨가 모두 승계하고 청계재단에 5%를 기부했습니다.

주목할 점은 주식승계 과정에서 부과된 상속세 납부형태인데요.

권영미씨는 상속세를 현금 대신 액면가 1만원인 주식으로 물납했습니다.

다스의 주식의 실가치가 50만원이 넘는 것으로 평가되는 상황에서 액면가 그대로 물납한 것은 상식적으로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입니다.

결국 자기 주식이 아니기 때문에 물려줄 수도 현금화할 수도 없지 않았느냐는 의혹이 제기되는데요.

상속세를 돈이나 부동산으로 내면 재산 출처가 파악될 수 있다는 점도 이를 뒷받침합니다.

관련기사

[단독] MB 장남 북경 다스 등기원본 공개 [단독] 다스 해외법인 대표에 MB 장남…실소유주 논란 MB 장남, 최대 중국법인도 '이사' 맡아…경영에 참여 다스 'MB 측근들'로 물갈이 양상…이시형 초고속 승진 아들 대신 'MB 장남'을…다스 중국 법인들 변화 배경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