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조윤선, 어버이연합 동원 '반 세월호 집회' 주도 정황

입력 2017-01-19 21:4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그런데 청와대는 블랙리스트 작성보다 더 적극적인 방법을 쓰기도 했습니다. 구속영장이 신청된 조윤선 장관에 대해서는 오늘(19일) 결정적인 보도가 나왔습니다. 즉 조윤선 장관은 청와대 정무수석 시절 어버이연합을 동원해 세월호 특별법 제정 반대집회를 열도록 지시했다는 의혹이 추가됐습니다. 결국 청와대가 어버이연합의 이른바 관제 데모까지 기획하고 관리했다는 얘기인데요. 이 문제는 잘 아시는 것처럼 JTBC 뉴스룸이 지난해 4월부터 꾸준히 제기한 전경련과 어버이연합 간 모종의 결탁과 연결돼 있습니다.

☞ [이슈 타임라인] 전경련, 어버이연합 자금지원 의혹 (http://bit.ly/2iEI8wS)

전경련이 차명계좌를 활용해 관제데모를 해온 어버이연합에 지원금을 줬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전경련이 왜 뒷돈을 댔는지, 그리고 누가 그 두 조직을 이어줬는지, 청와대와 국정원의 개입 의혹은 무성했는데 당시 검찰 수사는 지지부진했습니다. 특검은 조윤선 장관, 다시 말해 청와대와 어버이연합의 연관고리를 들여다보고 있습니다.

전영희 기자입니다.

[기자]

조윤선 문체부 장관이 청와대 정무수석으로 취임한 건 2014년 6월, 세월호 참사로 정부를 향한 비판 여론이 거셌던 시기입니다.

박영수 특검팀은 조 장관이 정무수석 시절 친박단체인 어버이연합을 동원해 관제데모를 주도했다는 증언을 확보했습니다.

실제로 어버이연합은 2014년 7월 세월호 유가족 단식농성 규탄 집회를 시작으로, 세월호 특별법 제정 반대 시위, 세월호 관련 정부 대응을 비판한 영화 '다이빙벨' 상영 반대 집회를 열었습니다.

보수 단체를 활용해 정부 비판 세력에 맞대응 집회를 열어야 한단 내용은 그 무렵 국정원에서 작성한 세월호 관련 청와대 대응 문건에도 포함돼 있습니다.

특검팀은 조 장관이 당시 정무수석으로 집회에 쓰일 구호까지 챙기며 관제데모에 깊숙이 관여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세월호 참사로 인해 나빠진 여론을 돌리기 위해 청와대가 직접 어버이연합의 집회까지 기획하고 관리했다는 정황이 드러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특검, 김기춘·조윤선 동시 영장 청구…직권남용 혐의 국정원·검·경, 영화 '다이빙벨' 배급사 직원 사찰 정황 특검, 블랙리스트 최종 지시자 '대통령' 큰 그림 완성 내일 김기춘·조윤선 구속 여부 결정…장관직은 어떻게? '문화계 좌파' 벼르던 청와대…특검, '배후' 대통령 판단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