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5월 18일 (목) 뉴스룸 다시보기 2부

입력 2017-05-18 22:3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믹 잭슨 감독의 영화 '나는 부정한다'… 원제 'Denial'은 이미 역사 속에 사실로 존재하는 유대인 학살, 홀로코스트에 대한 부정에 맞서 이를 사실로 증명해가는 과정을 그려냅니다.

재야 역사학자 데이빗 어빙은 홀로코스트에 대한 명백한 증거가 없다면서 이를 원천적으로 부정합니다. 그는 신나치주의자들의 열렬한 지지 속에 그 영향력을 키워가지요.

이미 누구도 부정하지 않았던, 그래서 당연시되었던 역사 속의 진실은 과학적이고 실증적인 증거를 내놓으라는 집요한 공격과 맞닥뜨리게 되고 홀로코스트를 연구해 온 미국의 역사학자 데보라 립스타트는 어빙과의 소송전에 뛰어들게 된다는 것이 이 영화의 시작입니다.

홀로코스트는 사실이며 진실이라는 믿음만으로는, 증거 부족을 이유로 역사를 부정하는 쪽을 굴복시킬 근거가 될 수 없다는 것… 그래서 영화는 그 실체적 근거를 냉정하게 제시하는 과정을 그리게 됩니다.

관련기사

[오늘] 5월 18일…"아버지들이 열어주신 밝은 길" [앵커브리핑] "부정할 수 없는 진실은 존재한다" [인터뷰] 전남대병원 레지던트 1년차로 겪은 5·18은… [팩트체크] '특수활동비', 비공개가 원칙이다? [비하인드 뉴스] "그 노래는 제발 부르지 마세요"…왜? 클로징 (BGM : 꽃 (영화 '26년' ost) - 이승환)
광고

JTBC 핫클릭